pezdemo를 이용한 극점,영점
- 최초 등록일
- 2008.04.30
- 최종 저작일
- 2007.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pezdemo를 이용한 극점,영점을 시뮬레이션하고 고찰 작성
목차
1. Simulation 결과 (poles, zeros)
2. Simulation 결과 분석
3. 전달함수 H(z)와 Block Diagram
4. 고 찰
5. 활용방안
1. Simulation 결과 (poles, zeros)
2. Simulation 결과 분석
본문내용
2. Simulation 결과 분석
- 주어진 Magnitude Response를 살펴보면 0°에서 1.6정도의 수치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진폭의 수치는 그림[1]에서 0°위치에서 각각의 극점과 영점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계산한 ([0°부터 첫 번째 영점까지 거리×0°부터 두 번째 영점까지 거리] ÷ [0°부터 첫 번째 극점까지 거리 × 0°부터 두 번째 극점까지 거리]) 결과 약 1.66 정도의 수치가 나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이러한 식을 이용하여 계산하게 되면 /4일 때의 결과 역시 그림[2]에서처럼 1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분석해본 결과 그림[1]에서 극점이 왼쪽으로 감에따라 그림[2]의 수치는 점점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영점이 0으로 가까이 갈수록 굴곡이 평평해지는 즉, 그림[2]의 수치가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영점이 0°에 가까워질수록 그림[2]의 수치는 0에 가까워지는 것 또한 알 수 있었다.
3. 전달함수 H(z)와 Block Diagram
- 전달함수 -
- Block Diagram -
4. 고 찰
- 처음에 pezdemo를 사용함에 있어서 무작정 그림[2]를 보고 극점과 영점을 정하려고 하니 잘 맞춰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림[2]에서 나온 파형과 함께 극점, 영점의 개념을 떠올리며 여러 번 실행해본 결과 원하는 극점과 영점의 위치를 찾을 수 있었다. 직접 계산하여 그림[2]에서 보여지는 수치에 정확히 맞는 극점, 영점을 지정하고 싶었지만 계산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불가능할 거 같다는 생각에 대강의 위치를 지정한 후 수동으로 가장 근접한 위치를 지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사실이 조금 안타까운 점이었다. 그리고 이렇게 수동적으로 작업하다보니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기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