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4 표준화 및 시스템
- 최초 등록일
- 2008.04.2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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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 시스템 발표자료
목차
1 MPEG-4 표준화
- MPEG-4 시동/표준화
- MPEG-4와 다른 표준과의 차이
- MPEG-4 버전들 사이의 관계
- MPEG-4 파트(Part)
- 활용분야
2 MPEG-4 시스템
- 시스템의 구성
- 동영상 처리 과정
본문내용
MPEG-4 표준화
■ 1993년 MPEG-4 표준화 시작
○ MPEG-3 표준안 취소: MPEG-2에 포함
■ 목표
○ 초기 낮은 데이터 전송률 환경에도 적합한 동영상 인코딩 방법의 목표에서다양한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위한 범용 코딩 표준으로 확장
■ 특징
○ 다양한 데이터 전송률 환경에서의 비디오 및 음성 코딩 성능 향상 목표
64 kbps 이하 / 64 kbps ~ 384 kbps / 384 kbps ~ 4 Mbps
○ 개인 휴대기기 등 전송 안정성이 떨어지는 환경에 적합하도록 고장 감내성(fault tolerant)을 높이는 기술 시도
○ 고속 전송률에 대응하는 프로화일과 레벨 포함
MPEG-4와 다른 표준과의 차이
객체(Object) 코딩 도입
각 객체 별 코딩을 지원하여 효율성을 높임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잇는 상호작용 가능
객체로 표현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다양한 목적에 맞게 조작
영상의 공간 정보를 건물, 사람, 물건 등의 객체별로 나누어 코딩, 가공, 편집, 재구성
혼합 (composition) 개념과 형태정보(shape)
비디오 객체와 오디오 객체가 개별적 혹은 복합적으로 인코딩 되고전송되어 최종 장면(scene)을 구성
구성
텍스처(texture) 정보와 형태(shape) 정보
인조 합성(synthetic) 영상 및 음향 신호 처리
이전 표준의 자연 영상 및 오디오에 추가로 컴퓨터 그래픽 데이터 처리
참고 자료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