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템피스트> 에 나타난 서구중심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3.28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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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 <템피스트> 에 나타난 서구중심주의에 대해 고찰해보고 느낀점을 적은 글입니다.
목차
단서1. 셰익스피어가 <템피스트> 셰익스피어, <템피스트를 출판한 시기를 통해 알 수 있다.
단서2. 서구와 비서구를 대표하는 등장인물을 잘 나타내고 있다.
본문내용
단서1. 셰익스피어가 <템피스트> 셰익스피어, <템피스트>, ≪셰익스피어전집Ⅰ≫, 김재남역, 휘문출판사, 1964
를 출판한 시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작품을 쓰고 있던 시대가 17세기 초반이므로 영국이 활발하게 신대륙을 개척하고 정복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는 식민지 사업에 동참해서 타문화와 타인종에 대한 개척이 주된 관심사였을 것이다. 이 시대에 살던 셰익스피어도 신대륙 개척에 관심을 갖고 이것을 모티브로 <템피스트>를 쓰게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단서2. 서구와 비서구를 대표하는 등장인물을 잘 나타내고 있다.
캘리반: (으르렁거리며) 이 섬은 우리 엄마가 날 주었는데, 당신이 빼앗아 갔어. 당신이 처음 와선 날 쓰다듬구 소중히 하구 딸기를 넣은 물도 줬어. … 그래서 나도 당신을 좋아하구 섬의 물건들을 죄다 구경시켜 줬어. … 지금은 당신의 유일한 부하지만, 나두 원래는 독립한 임금이었어. 그런데 당신은 날.. 단단한 바위 속에 집어 넣구, 이 섬을 약탈해 갔어. 셰익스피어, <템피스트>, ≪셰익스피어전집Ⅰ≫, 김재남역, 휘문출판사, 1964, 332p
캘리반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자신의 섬을 프로스페로와 그의 딸에게 빼앗겼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프로스페로와 그의 딸은 식민지를 개척하려는‘서구’로 대표되고, 섬의 야만인으로 묘사되는 캘리반은‘비서구’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정복자가 섬의 토착민을 식민화하는 수단을 엿볼 수 있다. 처음에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그들로부터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난 후 문명적인 힘으로 그들을 노예화시켜 노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다. 일제시대에 일본이 철도를 건설해준다는 목적으로 우리를 노예화시켜 식민지화 한 방법과 마찬가지다. 일본의 문명적인 힘은 철도를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이라면 <템피스트>에서 힘은 프로스페로의‘마법능력’일 것이다. 캘리반은 프로스페로의 마법능력 때문에 그에게 강하게 저항하지 못한다.‘마법능력 외에‘술’도 서구의 문명적인 힘으로 표상된다. 캘리반은 스테파노가 준 술을 처음 접하고는 그를 신이라고 칭한다. 그리고는 그의 부하가 되겠다며 그에게 복종한다. 단지 새로운 것, 자신이 접해 보지 못한 신기한 것을 주었다고 해서 그를 곧 신으로 인정해 버린다.
이 작품에서 캘리반을 묘사한 장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