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공주>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3.19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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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리공주 연구(소논문 형식의 리포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사무가
2. <바리공주> 의 연행 맥락상의 위치
3. 서사적 짜임새
4. <바리공주> 내용의 의미
5. <바리공주> 의 의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구비문학개론 수업을 통해서 구비문학 전반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 그 중에서 “무가”에 대해 배우면서 무당이 노래한 무가가 구비문학의 하위 갈래가 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무가라고 하는 것은 무속의 부산물이며, 원시적인 신앙의 소산이라 부정적으로만 생각해 왔었다. 그러나 수업을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유산으로서 충분히 연구가치가 있으며, 세습무들을 통하여 구비문학이 전승되고 발전되어 왔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서사무가는 설화나 민요의 뿌리가 된다는 점에서 서사무가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끔 만들었다. 여기서는 그중에서도 수업시간에도 배웠던 <바리공주>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바리공주>는 한국 서사무가 가운데 대표적인 무가이다. <당금애기>와 더불어 전국적인 전승을 보이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소멸되지 않고 꾸준히 구전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그에 따라 상당한 양의 바리공주가 채록 보고되었다.
<바리공주>에 대해 분석하기전에 ‘바리공주’라는 명칭에 대해 명확히 하도록 한다. 학계에 널리 알려진 이름은 `바리공주`가 아니라 `바리데기`이다. 그러나 홍태한(1997)은 첫째, 굿판에서 많은 무당들이 `바리공주`라고 높여 부르고 있는 무속 현상을 사실대로 드러내고 둘째, 무속에서 숭배받는 다른 신들과 형평을 맞출 수 있다는 점에서 `바리공주`로 명명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도 이를 따르기로 한다.
. 본 론
1. 서사무가
서사무가는 신의 내력에 관한 이야기를 풀이하는 노래이다. 그래서 이런 무가를 ‘본풀이’라고 한다. 서사적인 줄거리는 대체로 신의 탄생․성장․공업(功業)․신으로서의 좌정(坐定)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서사적인 구성은 서사무가가 신의 탄생에서부터 좌정까지의 위대성을 찬양하는 것으로 신을 맞이하는 청배의 기능을 가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청배의 기능을 가진 무가가 모두 서사무가는 아니지만, 서사무가는 모두 청배의 기능을 가진 무가이다.
참고 자료
김진영․ 홍태한, 『바리공주 전집1』, 민속원, 1997.
박연,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지도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6.
서대석․ 박경신 역주, 『서사무가 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이경엽․홍태한, 『서사무가 바리공주 전집 3』, 민속원, 2001.
정상진․ 박경수, 『한국 구비문학의 세계』, 세종출판사, 2004.
최유권,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2.
홍태한, 『한국 서사 무가 연구』, 민속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