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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의 성공가능성과 경제적 파급효과 예측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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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2.29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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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타크래프트1의 성공요인과 더불어 스타크래프트2의 성공가능성과 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측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스타크래프트 후속작 발표.

2. 본론
1) 스타크래프트 인기요인.
①스타크래프트 1의 성공
㉠ 경제적 효과
② 스타크래프트의 성공요인 분석
㉠ 스타크래프트의 강점
㉡ 스타크래프트의 약점
2) 스타크래프트가 국내 산업에 미친 영향.
① 판매성공
② 경제
③ 게임산업
④ e스포츠
⑤ 일상생활
3) 스타크래프트 2의 성공가능성과 경제적 파급효과 예측.
① 스타크래프트2가 전작에 비해 달라진 점
② 스타크래프트2의 성공 여부
㉠ 긍정적 요인(성공할 것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
㉡ 부정적 요인(실패할 것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
③ 스타크래프트 2의 성공가능성
④ 우리 경제에 미칠 효과는 어느 정도일 것인가?

3. 결론

본문내용

② 스타크래프트2의 성공 여부
스타크래프트2의 성공 여부를 놓고 엇갈린 전망들이 제시되고 있다. 스타크래프트2가 최소 1000만 명 이상의 수요층을 창출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는 반면, PS2의 인기를 뛰어넘지 못하고 전작에 못 미친 소니의 PS3와 비슷한 길을 걸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보다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들을 수집해보아야 한다. 위의 ‘1. 스타크래프트2가 전작에 비해 달라진 점’을 바탕으로 논문, 기사 등의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긍정적 요인(성공할 것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
- 게임의 자유도가 증가했다.
→ 게임의 자유도란 시나리오, 이동 공간, 캐릭터 등에 대하여 게이머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 는 정도를 의미한다. 앞에서 봤듯이 스타크래프트2는 점프로 맵을 이동하거나, 전진 능력을 포함한 전작에는 없던 능력들이 생기고 다기능을 갖춘 지도 편집기까지 제공된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스타크래프트2는 1에 비해 게임의 자유도가 증가했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의 자 유도를 달리 한 product를 여러 개 만들고 게이머들이 어떤 product에 부분 가치를 더 비중 있게 두는지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게임의 자유도와 게이머들의 만족도 사이에 일련의 상관 관계를 알 수 있다. 게임의 자유도가 증가할수록 게이머들이 평가한 부분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의 자유도를 증가시키는 스타크래프트2의 새로운 기능들은 스타크래프트 2가 성공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D영상을 구현했다.
→①에서 참고했던 연구와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영상의 차원을 달리 한 product를 여러 개 만들고 게이머들이 부분 가치를 평가하도록 했다. 결과는 2D보다는 3D의 부분 가치 평가가 더 높았다. 이는 3D가 가지는 생생한 현실감이 게이머 및 소비자들에게 또 다른 매력으로 작 용하기 때문이다.

- 배틀넷 기능이 강화되었다.
→이번 연구도 역시 위의 두 연구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single play와 문자채팅, 화상 채팅의 3가지 product를 게이머들이 평가하도록 했다. 그 결과, single play인 경우 거의 부 분 가치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상대방의 얼굴을 볼 수 있는 화 상채팅보다는 문자채팅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것은 온라인 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자 하는 게이머들의 욕구와 그 교류가 익명성이 보장되기를 원하는 상반되는 욕구 를 반영한 것이다. 스타크래프트2의 강화된 배틀넷 기능은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에 잘 맞아 떨어진다.

참고 자료

PC방과 네트워크 게임의 문화연구
게임산업 지원사업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e-스포츠 참여유형과 관심도에 따른 e-스포츠 스폰서쉽 효과의 실증적 연구
한국과 일본 온라인 게이머의 게임만족도
2005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스타크래프트2’ 공식 홈페이지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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