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동물원(The Glass Menagerie)과 세일즈맨의 죽음(Death of a salesman)비교 - 어떻게 주제를 극대화 시키고 있는가:무대기법과 상징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1.16
- 최종 저작일
- 2007.12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리동물원(The Glass Menagerie)과 세일즈맨의 죽음(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무대기법과 상징을 중심으로 각 작품이 주제를 극대화 하기위한 노력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기말고사 대용으로 제출한 페이퍼로 A를 받았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2.1 무대배경에 나타난 상징성
2.1.1 스크린 기법과 상상의 벽
2.2.2 조명
2.2.3 음악
2.2 각 모티브(Motif)를 극대화 시켜주는 상징들
2.2.1 현실부적응
2.2.2 아메리칸 드림(The American Dream)
2.2.3 현실과 환상
3.결론
4.참고서적
본문내용
2. 본론
2.1 무대배경에 나타난 상징성
2.1.1 스크린 기법과 상상의 벽
두 작품에는 공통적으로 ‘벽’이 등장한다. 이 벽은 두 작품 모두에서 공간을 분리하는 물리적인 역할을 하는 것 이외에 다른 상징성을 띠고 있다. The Glass Menagerie에서 벽은 빛이 비추어지지 않을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빛이 주어지면 주방과 거실사이의 공간을 나누어 주며, 스크린을 형성한다. 이 스크린에는 특정한 영상(images)이나 소제(captions)를 투영시켜 보여준다. 이것은 각 장면에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기 위함이며, 대사에서는 단순히 환상에 지나지 않을 것의 효과를 굳건히 하며 말해지는 대사에 전적인 책임을 부여하기보다는 기본적인 포인트를 단순 명쾌하게 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벽은 그 상징성이 다르다. 상상의 벽은 관객으로 하여금 과거와 현재를 분간하게 해주고 있다. 연극이 Willy의 현재를 보여주고 있을 때 이 벽이 나타나고 모든 방의 경계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 벽이 사라질 때, 연극은 과거로 돌아가며 모든 방과 문의 경계는 사라진다. 이러한 벽의 생성과 소멸을 통해서 관객은 혼란스러울지도 모르겠다. Arthur Miller는 바로 이러한 관객의 혼란을 형성하여 주인공 Willy Loman이 현실과 환상 속에서 방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다.
2.2.2 조명
The Glass Menagerie에서 조명은 전체적으로 어슴푸레하다. 이것은 주인공
참고 자료
Cliffs Notes on Millers’ Death of a Salesman, Lincoln
Cliffs Notes on Tennessee Williams’ The Glass Menagerie,Lincoln
Modern Critical Interpretations. Arthur Miller’s Death of a Salesman, Harold Bloom.
영미 드라마의 이해, 조은영 편저, 도서출판 동인
http://articlemyriad.com/76.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