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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상-선정(禪定)에 관한 전문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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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02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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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와 중국의 선사상에 대한 전문적인 용어들을 검토, 정리한 레포트.
선불교와 선학에서 사용되어지는 중요 핵심 용어 32개를 일목요연하게 여러 참고문헌을 통하여정리. 본문내용요약을 참조해주세요.

목차

1. 禪(jhāna, 싼쓰끄리트어 dhyāna) : 禪, 禪那, 靜慮, 思惟修
2. 禪定(jhāna -samādhi 복합어)
3. 三昧(Samādhi) - 定, 定慧, 三昧, 三摩地, 等持, 正受
4. 定(Samādhi) 또는 등지(等持)
5.止觀/覺觀(사마타, 비파사나와 śamatha-vipaśyanā/samatha-vipassanā : 止, 三摩他)
6. 사띠(念 : smṛti / sati ) / 四念處(Cattāro satipaṭṭhānā)
7. 삼파자나(正知 : saṃpajāna, sampajañña)
8. 尋伺(vitarka-vicāra / vitakka-vicāraṇā) : 思惟分別
9. 捨(upekkhā /upekṣā)
10. 捨念淸淨(upeka-sati-parisudhi)
11. 五蓋(pañca nivaraṇā )
12. 四無色(Arūpasaññā-samāpatti)
13. samāpatti : 定, 三摩鉢底, 等至
14. 如實知見(yathabhutañāṇadassana)
15. 不善法(akusala dhammā)
16. 憂喜(somanassa -domanassāna)
17. 苦樂(dukkhasukha)
18. 增上心學(adhicitta)
19. 業處(kammaṭṭhāna / karma-sthāna)
20. 十遍滿(Kasiṇa)
21. 파판짜(papañca)와 papañca-saññā-saṅkhā
22. 쌍카(saṅkhā)
23. 相(nimitta) / 定相 samādhi-nimitta
24. 心一境性(cittaikāgratā, cittekaggatā)
25. anussati: 佛隨/護念, Buddhānussati /法隨/護念,Dhammānussati /僧隨/護念, Sanghāussati /戒隨/護念, Silānussati
26. 如理作意 : yonisomanasikāra /yoniśo-manaskāra
27. 想受滅定(saññā vedayita nirodha) / 滅盡定(nirodha-samāpatti)
28. 무상정(無想定 : asaṁjñā-samāpatti / asaññā-samāpatti)
29. 오정심관(五停心觀)
30. 分別(vikalpa)
31. 行相(akara)
32. yoga : 瑜伽
<참고문헌>

본문내용

1. 禪(jhāna, 싼쓰끄리트어 dhyāna) : 禪, 禪那, 靜慮, 思惟修
선은 빨리어 jhāna의 음사인 선나의 준말이다. jhāna는 선(禪), 선나(禪那), 선정(禪定), 명상, 정려(靜慮) 등으로 풀이할 수 있다. 선 이라는 개념은 인도에 아리아인이 침입하기 이전(BC 1300년경)부터 있었던 것으로 불교이전에 요가의 수행법(브라만brāhman과 아트만ātman을 인식하고 일치시키기 위한 수행법)으로..
3. 三昧(Samādhi) - 定, 定慧, 三昧, 三摩地, 等持, 正受
삼매는 Samādhi의 음역으로 마음을 집중하여 적정한 상태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삼매를 통해 진리에 다다를 수 있는데 등지(等持), 또 정수(正受) ·정심행처(正心行處)으로 의역할 수 있다. 삼매는 원시 불교에서 설해지고 있지만 대승불교시대에 와서 일행삼매..
5.止觀/覺觀(사마타, 비파사나와 śamatha-vipaśyanā/samatha-vipassanā : 止, 三摩他)
止와 觀의 빠알리어는 Samatha와 Vipassanā이다. 일반적으로 Samatha는 ‘고요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sam’이라고 하는 어원으로 설명된다. 평온, 마음의 평온, calm(고요, 조용함, 잔잔함, 평온)이나 peace(평화)나 tranquility(침착, 차분함) 또는 serenity(淸明, 淸澄)등으로 英譯된다. 한역 止로 옮긴 이유는 止를 설하는 佛典에서..(중략)..viipassanā는 vi와 passanā로 나누어생각할 수 있다. vi가 가진 뜻은 ‘exactly(정확하게)’, ‘perfectly(완벽하게)’, inwardly(안으로), intrinsically(본질적으로)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passanā는..
26. 如理作意 : yonisomanasikāra /yoniśo-manaskāra
yoniso는 근원으로부터, 근본적으로, 현명하게, 적절하게, 순서에 맞게, 차례차례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1. 조준호,「초기불교경전에 나타난 수행에 관한 용어와 개념의 검토(Ⅰ)」, 『한국선학』제3호
2. 전재성, 『빠알리語辭典』, 韓國佛敎大學出版社(1994:서울)
3. 권오민, 『아비달마 불교』, 민족사(2003;서울)
4. 조준호,「붓다는 수정주의(修定主義)를 버렸는가.」, 『한국선학』제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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