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옥에 관한 분석비평 : 작품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2.31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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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승옥에 관한 분석비평
ㅡ 작품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여러 작품들의 줄거리(텍스트)를 중심으로,
작품의 특징,
표현상 특징,
김승옥의 작품에 관한 분석과 비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승옥의 약력
2.작가 김승옥의 소설 경향
1)진정한 한글 세대의 작가
2)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3)윤리적 패배 의식의 극복
4)감수성의 혁명
3.『서울 1964년 겨울(1965)』
1)『서울 1964년 겨울(1965)』의 줄거리
2)『서울 1964년 겨울(1965)』의 특징
3)『서울 1964년 겨울(1965)』의 표현상 특징
4.『서울의 달빛 O장(1977)』
1)『서울의 달빛 O장(1977)』의 줄거리
2)서울의 달빛 O장(1977)』의 작품의 특징
5.『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1963)』
1)『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1963)』의 줄거리
2)『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1963)』의 작품의 특징
6.『무진 기행(1966)』
1)『무진 기행(1966)』의 줄거리
2)『무진 기행(1966)』의 작품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초 뛰어난 감수성과 입체적인 테크닉으로 습관적이고 타성적인 언어에 젖어 있던 한국문단에 새로운 충전을 가한 작가 김승옥은 <평범한 의욕>이라는 그의 창작일기에서 소설을 쓰는 데 가장 어려운 것은 그가 아직 청춘이지만 그에게 <감동한다는 일>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그가 말한 이른바 <감동, 감격이 사라져 간다>는 경험의 인식은 그로 하여금 우리 젊은 시대의 불멸의 고전을 낳게 했다.
왜냐하면 그의 소설은 일반적으로 순진한 어린아이들이나 혹은 아직 삶의 현실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한 순결한 주인공들의 눈을 통해서 참된 인간가치가 시간과 존재의 부조리한 현실 및 모순된 사회환경에 의해 어떻게 파괴되고 상실되어 가는가를 감동적으로 부각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그의 소설의 감동은 무감각하고 습관적인 경험을 때묻지 않은 그의 인상주의적인 언어의 힘을 통해 비습관적인 경험으로 변형시켜 우리 의식세계의 지평을 또 다른 차원으로 확대시켰다는 데에 있다. 그의 예술의 성공은 황폐한 삶의 현실에 대한 처절한 리얼리즘과 그것을 표현하는 입체적이고 수직적인 풍요한 서정적 언어의 상징주의를 융합시킨 결과에서 얻어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김승옥의 작품세계에 관하여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김승옥의 약력
일본 오오사카(大阪) 출생. 서울대 문리대 불문과 졸업. 1962년 단편 《생명연습(生命演習》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건(乾)》,《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역사(力士)》, 《무진기행(霧津紀行)》,《들놀이》,《확인해 본 열 다섯 가지 고정관념(觀念)》, 《싸게 길들이기》, 《서울, 1964년 겨울》,《환상수첩(幻想手帖)》,《어떤 서른살》,《야행(夜行)》 등의 단편과 중편 《60년대식》, 장편 《내가 훔친 여름》 등을 발표.
특히 《서울, 1964년 겨울》로 1965년도 동인문학상(東仁文學賞)을 수상, 작가적 지위를 굳혔다. 그는 인간기미의 내밀성과 사회적 관계와의 윤리적 측면을 중요한 테마로 부각시켜 화제를 던졌고, 감수성(感受性)의 혁명이란 극찬을 받기도 했다.
참고 자료
1.이태동, 『한국현대소설의 위상』, 문예출판사, 1985.
2.김승옥, 『한국현대문학전집 44』, 삼성출판사, 1981.
3.김주연, 『김승옥 소설의 비평(개체화의 추구)』, 삼성출판사, 1981.
4.한겨레신문, [문학으로 만나는 역사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1996. 7. 12.
5.이상우, 『소설의 이해와 작법』, 월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