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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이분법(드라마 속 선악구조 변천과정 분석)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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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27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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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이분법,선악구조 대립을 다양한 시대별 드라마에
맞게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문제제기
ⅱ) 드라마와 사회 혹은 사회와 드라마
ⅲ) 논의의 범위 및 방향
Ⅱ. 본론
♠ 선악의 대립이 명확한 드라마
ⅰ-1) 드라마 <토마토>를 중심으로 분석한 드라마 속 이분법
※ 토마토와 비슷한 구조를 보이는 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
ⅰ-2) 선/악 대립의 드라마 속 이분법 공식
1. 주인공은 항상 선으로 대변되는 인물이다.
2. 주인공을 괴롭히는 악인이 반드시 등장한다.
3. 선인과 악인이 일에 있어서나, 사랑에 있어서 항상 경쟁하게 된다.
4. 악인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주인공을 괴롭히고 곤란에 빠뜨린다.
하지만 주인공은 그 괴롭힘을 다 극복해낸다.
5. 악인의 악행이 들통 나고 몰락의 길을 걷는다.
6. 주인공은 자신의 일에서 성공하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랑에서도 성공한다.
♠ 선악대립이 불명확해진 드라마
ⅱ-1) 드라마 <하얀거탑>을 중심으로 분석한 드라마 속 이분법
1. 하얀거탑은 사랑이 주제가 아니다.
2. 하얀거탑은 주인공이 선(善)인이 아니다.
3. 현실 VS 이상
♠선악의 대립이 없으나 또 다른 이분법이 드러나는 드라마
ⅲ-1)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을 중심으로 분석한 드라마 속 이분법
Ⅲ. 결론
ⅰ) 드라마, 사회의 변화에 발을 맞추라!
근거 1. 악인의 변천사
동아일보. “TV속 악녀, 이젠 없다?”. 2002
근거 2. 변화된 사회가 반영된 드라마 삼순이
ⅱ) 이분법, 그러나 여전히 존재한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ⅰ) 문제제기

대중문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텔레비전은 빠질 수 없는 매체이다. 텔레비전은 그 시대의 문화를 이끌어가고 규정하면서 동시에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영향은 우리나라에서 ‘드라마’라는 장르로 대표된다고 말할 수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가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로서 시청률이 가장 높은 주시청시간대에 방송되는 사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게다가 드라마를 본다는 것은 그 드라마 속의 담론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시청자에게 익숙해진 드라마의 상황설정과 담론과정 및 행위는 시청자에게는 더 이상 의식되지 않는 자연스러운 현실로서 다가서게 된다.
여기서 말한 ‘익숙해진 드라마의 상황설정과 담론과정 및 행위’속에 우리들이 연구해 보고자 하는 ‘이분법’이 들어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속에 들어나는 이분법이라고 하면 권선징악의 대립에서 선이 이기는 구조, 가난한 사람이 부자와 결혼해 상위계층으로 신분상승하는 구조 등이다. 이처럼 수많은 드라마는 항상 같은 형식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인기가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구조가 통하지 않는 색다른 드라마가 점점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또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다. 오랜 기간에 걸쳐 드라마를 시청해서 익숙해져버린 상황설정이 지금에 와서는 통하지 않고 오히려 이 상황 설정을 벗어난 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우리는 이곳에서부터 연구를 시작해 보려고 한다. 이분법의 단순한 구조를 벗어버린 드라마, 그리고 그 변화 속에서 비춰지는 우리 시대 문화를 차근차근 살펴보자.

ⅱ) 드라마와 사회 혹은 사회와 드라마

텔레비전의 가장 중요한 미학적 요소는 일상성이다. 가구처럼 거실에 놓여 있는 텔레비전은 일상생활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통제하고, 프로그램들은 현실 세계를 반영한다. 텔레비전처럼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매체는 다신 없으며 텔레비전이 일상성을 제대로 표현해 내지 못하면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

참고 자료

한균태 외(2006),『현대 사회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p.133
이근삼, 매체의 특성을 살려야 할 TV 드라마, 〔방송개발95〕, 1995.
오명환,『텔레비전 드라마 사회론』, 나남, 1994.
오명환,『텔레비전 드라마 예술론』, 나남, 1994.
장기오,『TV드라마 바로보기, 바로쓰기』
방송위원회, 「드라마 분석」- 2002. 2.
「방송과 시청자」 99년 12월호, 2000년 1월호, 2000년 2월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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