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스티븐 홀(STEVEN HOLL)의 건축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7.12.24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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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가 스티븐 홀(STEVEN HOLL)의 건축 디자인에 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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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47년 위싱턴 브레머튼에서 태어남
1976년 뉴욕에서 스티븐 홀 아키텍츠를 설립, 워싱턴 대학을 졸업
1970년 로마에서 공부
1976년 런던 건축협회 연구과정을 이수
1989년 MoMA에서 개최한 2명의 건축가를 위한 특별전시회에 출품, MoMA에서는 상설전시를 위해 그의 몇몇 드로잉을 구입
1991년 그의작품이미네아폴리스 월커예술센터에서 밀드레드 프리드먼이 기획한 `미래의 건축`전이라는 주제로 단독 전시.이 전시회는 시애틀의 헨리 아트 갤러리로, 1992-3년에는 유럽 전역으로 이어짐
1992년 그는 `D.E. 쇼 앤 컴퍼니`로 미국 건축가협회 실내 건축부분 상을 수상. 같은 해 그의 사부실은 516개 팀이 참가한 현대미술과공모전에서당선. 이 미술관은 지난 1998년 5월에 개관하였다.
MUSEUM of CONTEMPORARY ART, HELSINKI
키아즈마는 서쪽에 국회 의사당, 동쪽에 엘리엘 시라넨의 헬싱키 역사, 북쪽엔 알바 알토의 핀란디아 홀이 있는 헬싱키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다. 다양한 격자형 도시 평면들이 합류하는 지점에 있다는 것, 기념비적 건축물들과 인접해 있다는 것, 멀리 툴루만을 향해 열린 삼각형 구조를 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대지의 특성은 까다로운 건축조건으로 작용한다. 마스터플랜에서 미술관 건물까지 뻗어있는 만은 수량이 점차 줄어드는 물줄기를 따라 향후 도시개발이 가능한 지역이다.
이 수로는 남쪽 하류를 따라 있는 핀란디아 홀과 신개발지구를 반사하기도 한다. 북위도의 수평선상에 보이는 빛은 `도시의 거울` 역할을 하는 물이 있는 풍경에 의해 한층 밝게 빛나면서 신축 미술관을 헬싱키의 툴루 심장부와 연결한다.
기본 컨셉은 건물의 매스와 도시 및 랜드스케이프의 기하학이 잘 어우러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건물 형태에 반영되었다. 함축적인 문화의 곡선은 미술관 건물과 핀란디아 홀을 이어주는 동시에 주변 랜드 스케이프 및 툴루 만까지 연장되는 `자연의 선`을 형성한다.
건물설계에서 중간 스케일을 제거함으로써 침묵의 언어를 구축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벽의 중립적인 매스와 선명한 대조를 이루면서 예술품이 그 중간 스케일을 점유할 수 있게 된다.
분명하게 구분되는 기둥, 몰딩, 창문 대신 문손잡이의 뒤틀림, 계단 끝자락, 유리판의 노출된 두께 등을 통해 건축물을 표현했다.
MUSEUM of CONTEMPORARY ART, HELSIN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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