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의 경(敬) 사상과 일상생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7.12.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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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상생활의 역사라는 수업에서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퇴계의 경 사상에 나타난 실천적의미를 성학십도 등에서 발견해서 정리하고 이것을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접목할지를 서술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퇴계의 생애와 사상
Ⅱ. 본론 : 성학십도에 관하여
성학의 목적과 본질
성학십도의 내용
성학의 핵심과 실천윤리
Ⅲ. 결론 : 일상생활과의 접목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퇴계의 생애와 사상

퇴계와 그의 학문은 그의 후대 유학자들뿐만 아니라 일본 유학자들 사이에서도 한국 유학, 특히 성리학을 대표하는 것이라 평가되어 오고 있다. 이처럼 조선 시대를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는 퇴계의 학문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전승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고 일상생활과의 관련성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퇴계의 학문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퇴계의 인간상부터 알아봐야 한다. 퇴계의 인간상은 크게 관료, 학자, 교육자 그리고 생활인으로서의 모습으로 나눌 수 있다. 퇴계의 생애는 과거를 거친 관료로서의 생활과 노년기에 도산서원에서 제자들을 양성했던 교육자, 그리고 그 시기에 기대승과의 四端七情論辯과 저술한 책 등을 통해 남겨진 학자로서의 모습이 다. 먼저 관료로서의 퇴계는 그에 비견되는 조광조에 비해서는 정책과 경세의 면에서 혁신적이고 참신한 모습을 보이지는 못했다.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나 가장 큰 이유는 학구열 때문이라고 하며 실제로도 퇴계는 중년이후에 관직을 거절하고 고향에 은거하며 학문을 연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학구열이 넘치는 학자로서의 퇴계의 모습은 관료로서의 모습과는 달랐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그의 학문 태도를 들 수 있는데, 그의 학문 태도는 형식보다는 진리 그 자체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 예로 기대승과의 四端七情論辯을 들 수 있는데 장유유서의 가치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진리를 탐구하며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잘못을 고칠 줄 아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자로서의 퇴계 역시 형식과 지식의 전달에만 얽매이지 않고, 진정한 “선비의 육성자”로서 인격 형성의 감화를 통한 방식으로 제자들을 교육하는 진정한 스승의 모습을 보여준다. 위와 같은 관료와 학자, 교육자로서 상을 종합해 보면 퇴계의 생활인으로서 전체적인 인간상을 파악할 수 있다. 퇴계는 현실의 커다란 혁신보다는 각자의 내면적 성찰과 실천을 통해 바르게 나아가는 방향을 선택했고, 그래서 경세의 길을 걷는 것보다 학자로서 진리를 탐구하고 교육자로서 제자들의 인격 수양을 돕는 길을 선택했다.

참고 자료

금장태,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윤사순 외, 한국유학사상논문선집. 15 : 퇴계 이황(3), 불함문화사, 1999
이상은, 퇴계의 생애와 학문, 예문서원, 1999
이황 저, 윤사순 역주, 퇴계선집, 현암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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