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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활가 - ‘江毫’에서 ‘安貧’으로의 흐름

*영*
최초 등록일
2007.12.16
최종 저작일
2007.12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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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훈의 우활가, 우활가의 내용분석, 철학적 배경의 변화, 주제의식, 작품의 특징 등을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0. 작품
1. 철학적 배경의 변화 -‘江毫’에서 ‘安貧’으로의 흐름
2. 작가 정훈의 가계와 생애
3. 작품 내용분석
4. 작품의 특징
5. 우활가에 반영된 현실인식과 작품의 주제

본문내용

1. ‘江毫’에서 ‘安貧’으로의 흐름
문학은 당대의 현실을 반영함과 동시에, 그 사회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모습을 제시한다. 우리가 본 수업의 기초 강의에서 배운 15, 16세기의 강호시가 역시 그러하다. 16세기의 조선 사회는 조선 초 집권 세력인 훈구파와 향촌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신흥 세력인 사림파가 정면으로 대결하던 시기였다. 어떤 세력이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세력이 내세우는 이념이나 지식이 당대의 진리와 지배질서로 통용되고 있음을 말한다. 따라서, 권력의 장악을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관과 이념이 필요하게 된다. 사림파는 성리학적 윤리와 정치이념을 수단으로 자신의 기반인 향촌과 중앙에서의 전면적 투쟁을 전개하게 된다. 즉, 사림은 향촌의 기존 전통사상을 대체하여 성리학적 질서로 재편하고자 하며, 중앙에서는 훈구세력에 대해 성리학의 이념적 우월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강호시가에는 16세기 사회체제의 성리학적 재편을 주도하던 사림들의 정신세계가 반영되어 있는데, 이때, 강호는 소박하게 말해 자연을 재료로 강호주인의 성리학적 미의식(세계관, 진리)을 재구성한 추상적 공간이자 정신세계라고 말할 수 있다. 사림들이 4번의 사화를 겪는 정치적 수난 속에서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훈구세력과 대결하여 승리할 수 있었던 것도 그들의 깊은 의식에는 ‘강호’라는 완벽하고 정제된 미래의 청사진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상에서 볼 때, ‘강호’는 성리학적 세계관이 재구성된 추상적 공간이며, 강호의 주인이 가진 이념적 우월성을 反人爲性의 상징인 자연을 통해 정당화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16세기 말을 정점으로 사림의 정치, 사회, 경제적인 지배력은 조선 사회 곳곳에 체현되게 되어 안정적 단계를 이루게 되지만, 임란을 계기로 17세기의 중세 조선 사회의 지배층은 분열, 대립 하게된다. 하지만, 이러한 동요는 장기적으로 보면, 중세의 지배질서가 더욱 정교화 되고 안착화되기 위한 과정으로도 볼 수 있다. (중략)

참고 자료

없음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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