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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랑루즈를 보고 사회의 권력과 작가의 자율성에 대해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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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12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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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물랑루즈를 보고 사회의 권력과 작가의 자율성에 대해서 쓴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학생 때 뮤지컬도 영화에 접목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 내게 알려준 영화, 물랑루즈. 영화 속 화려한 장식과 색상들은 나를 유혹시키기에 충분했고 아름다운 선율의 노랫소리 또한 가슴 속 깊은 짜릿함을 만끽할 수 있게 했다. 그야말로 ‘흥분’ 그 자체였고, ‘긴장’의 연속이었다. 영화 상영시간이 한 시간 이상이라고는 믿겨 지지 않을 정도로 어느 새 지나가 버린 시간들 속에서 끝까지 손에 힘을 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 후로 두 번에 걸쳐 이 영화를 다시 보게 되었지만 볼 때마다 다채로운 영상과 어우러진 비극적인 러브스토리에 감동을 받곤 한다. 그만큼 나에게 물랑루즈는 잊지 못할 명작이요, 기억 한편에 각인되어 버린 수작인 것이다. 매번 영화 속 영상의 화려함과 음악에 반해왔었으나, 이번만큼은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쓴 작가의 자율성과 19세기 프랑스의 사회 권력 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자.
이 영화의 배경은 19세기 말 프랑스 파리다. 역사적으로 당시 유럽은 근대 시민혁명의 전형으로 간주되는 프랑스혁명이 발발한 때였다. 많은 역사가들(특히 정치사가와 사상사가들)은 흔히 유럽의 19세기를 민족주의의 시대, 자유방임의 시대, 또는 자유민주주의의 시대 등으로 규정하여 왔다. 한편, 19세기를 혁명의 시대, 자본의 시대, 산업과 제국의 시대, 또는 반란의 세기 등으로 규정하기도 하였다. 즉 19세기는 산업자본주의가 몰고 온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른 일반 하층민중의 저항운동이 본격화된 시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ttp://203.230.71.23/%7Eitaly/italia/storia/unione1.htm 19세기 유렵상황 참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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