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 몬테베르디의 생애와 작품, 그리고 특징들 (서양음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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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 수업에서 기말레포트로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몬테베르디의 생애
- 제 1기 <크레모나 시대>
- 제 2기 <만토바 시대>
- 제 3기 <베네치아 시대>
2. 몬테베르디의 작품
- 극작품
- 마드리갈
- 교회음악
3. 작곡가 몬테베르디의 특징
4. 몬테베르디 작품의 특징
5. 내가 감상하고, 느낀 몬테베르디의 작품
본문내용
● 몬테베르디[Monteverdi, Claudio] 1567~1643
4. 몬테베르디 작품의 특징
1. 이론의 여지가 없는 “혁신”
- 오케스트라의 음색의 발견, 성악 부분과의 색채 풍부한 융합, 특히 표출적인 반음계 의 개발, 최후로 독특한 동기 창출과 같은 것은 이미 그의 초기작품에 있어 핵심적 위치를 차지했고, 동시에 시대의 변화이기도 했다.
2. 작품 창작의 공통적인 동기 “시로서 정돈된 언어의 체험”
- 변환(變幻)자재인 심리묘사를, 극명하고 현대적인 몬테베르디가 오케스트라로써 다 루면 그것은 바로 언어로부터 나타난 음악에 음시적(音詩的)으로 봉사하는 것이 되 어 버린다. 특히 정서를 담고 있는 가창성부에서 그 음악의 최고의 표현을 볼 수 있다.
3. 성악과 기악의 융화를 꾀하는 “혁신적인 융합양식 구현”
- 리듬, 멜로디 진행, 조성의 활용 등에 있어서 몬테베르디는 현저하게 자유로움을 획 득했으며, 대사와 음악의 관련에 있어서도 옛사람이 미칠 수 없는 관계를 획득했다. 그리하여 음악 그 자체의 극적 표현력을 높이고 유절 아리아나 무곡풍의 가곡, 2중 창, 마드리갈, 기악곡 등을 오페라에 풍부하게 집어넣었다. 그의 음악은 베네체아 악파의 화려하고 다채로움이 있으며 당시까지만 해도 금기시 되어 있어 기악연주를 종교 음악에 과감하게 도입하여 성악과 기악의 융화를 꾀하는 혁신적인 융합양식을 구 현하였다.
4.경견하면서도 신비로움이 감도는 “아카펠라 양식의 합창곡”
- 그는 음악이 언제까지나 똑같은 범주에 속해 있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는 종교음악이나 합창곡에도 과감한 기악반주를 도입해 좀더 다채롭고 활력이 넘치는 생명력을 부여하려 했다.
5. 내가 감상하고, 느낀 몬테 베르디의 작품
- 이번 과제를 위해 “몬테 베르디"에 대하여 조사를 하면서,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보고 레포트 에 옮기게 되었는데, 무엇보다도 그의 음악을 직접 듣고 느껴 보는 것이 베르디의 음악을 공부 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것 같아, 3대 걸작중 하나로 뽑히는「성모 마리아의 저녁기도」를 감상하고 나름대로 느낀점을 적어보았다.
★「성모 마리아의 저녁기도」- Vespro della Beata Vergine
① Deus in adjutorium (주여, 우리를 도우러 와 주소서)
:“신이여 우리를 도우러 와 주소서”라는 독송에 계속이어 폭발적으로 빛나는 합창이 시작된다. 이부분에 오페라“오르페오”시작부분의 토카타가 전용되고 있다.
느낀점>> 처음시작부터 화려하고 웅장했으며 반주음이 경쾌하고 기분이 좋았다.
경건하고 씩씩한 느낌의 곡이지만, 반면에 밝고 부드러운 특색도 동시에 지 닌 매력적인 곡인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