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젼스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1
- 1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컨버젼스 디자인
목차
1. 컨버전스의 개념
1) 기술, 경제적 측면
2) 사회, 문화적 측면
2. 컨버전스 디자인에 관한 고찰
3. 컨버전스 패션 디자인
본문내용
1. 컨버전스(Convergence)의 개념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라는 광고문구로 유명한 아이스크림 업체가 젊은이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을 컵 하나에 놓고 즐길 수 있기 때문이었다. 오늘날 `멀티코드-인터넷세대`로 대변되는 젊은이들. 더욱 새롭고, 편리하고, 실용적이며, 한 번에 여러 가지 만족을 원하는 그들의 요구에 편승해서일까? 우리 사회는 컨버전스 시대로 접어들었다.
21세기 초반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조용한 혁명, 컨버전스 현상이란 과연 무엇인가? 컨버전스는 그리 낯선 개념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익히 보고 듣고 알고 있던 여러 가지 현상을 지칭하고 있을 뿐이다.
컨버전스(Convergence)의 사전적 의미는 한 곳으로 집합함, 집중성, 통합 등이며 수학용어로는 수렴이라는 의미로 통용된다. 하지만 컨버전스는 단순한 통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두 가지 이상이 업그레이드되거나 새로운 것이 재창조되는 것이다.
기술, 경제적 측면
디지털 컨버전스 (Digital Convergence)
디지털 융합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묶은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크게 유선과 무선의 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등 3가지로 압축된다
유, 무선의 통합 : 휴대폰 (이동전화 + 카메라 + MP3 + 게임 )
통신과 방송의 융합 : DMB (휴대폰,PDA,차량용 리시버를 이용 이동하면서 멀티미디어 방송 시청)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 인터넷 매장과 방송통신 구매, 웹진 등 양방향이 가능한 산업의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