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반시장 유통구조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07.11.24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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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음반의 유통시장의 구조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입니다
자료역시 A+ 받은 자료이구요
자료 정리 역시 잘되어 있습니다^^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음반유통의 의미
2. 대한민국의 음반유통의 실태
2-1. 음반 유통의 시작 (음반사와 음반기획사간의 역학관계 먹고 먹히는 관계)
2-2. 도매상의 실태 와 문제점
2-3 음반 도매상의 음반 유통수량 결정은 오로지 숙련된 경험
2-4. 음반사와 음반 도매상간의 결제조건
2-5. 중간유통업자(소매겸업 지방중도매상, 나까마)
2-6 소매상의 실태와 문제점
2-7. 음반유통물류구조현대화 사업추진계획 = 뜨거운 감자 KRCnet
2-8. 정부의 사기업에 대한 특혜성 여부 공익적 개념의 KRCnet은 아닌 것 같다는 견해
3. 대한민국의 음반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1. 국내음반유통은 잘 팔리는 것만을 위한 구조
3-2. 반품예치조항의 문제
3-3. 선급금 요구의 문제
3-4. 도매상의 출혈경쟁 비밀할인
3-5. 소매상의 어려움, 제도적 모순
3-6. 유통의 문제점 <집계의 불가능>
3-7. 디지털 음악시대 음반유통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음반유통의 의미
제대로 된 유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유통의 이상은 충분한 양의 다양한 물건을 적정한 가격으로 필요한 어느 곳에나 빠짐없이 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고, 이는 단순히 창고와 자동차, 점포로 이루어진 하드웨어적인 물류망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유통과 관련되어 만들어지는 많은 조건과 법칙, 관행, 그리고 계약 등이 모두 합쳐 유통의 성격과 본질을 규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음악에서의 유통이란 가수가 스튜디오에서 녹음하고 재킷을 인쇄하고 CD 공장에서 프레스 해 만들어낸 생산품을 음악을 직접 듣는 소비자들의 손에까지 올려놓기 위한 모든 경로를 말한다. 잘 구축된 유통 시스템을 통해서라면 소비자들은 원하는 음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있게 되고, 새로운 제품(음반)에 대한 정보도 알게 되며, 공정한 조건에서 주체적으로 상품을 선택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문화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저열하고 후진적인 유통 시스템에서라면 일부 가수 및 음반사에 의한 독점, 뮤지션들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 음악의 질적 저하, 시장질서의 혼란과 유통업체의 도산 등의 문제는 물론 소비자인 대중으로 하여금 넓고 수준 높은 음악적, 문화적 향유의 기회를 누릴 수 없도록 한다.
2. 대한민국의 음반유통의 실태
2-1. 음반 유통의 시작 (음반사에서 음반출시)
일반적으로 음반유통의 시작은 음반사(예,도레미레코드, 예당 엔터테인먼트, 신나라 뮤직등) 영업부에서 시작된다. 음반을 출시하기에 앞서 음반사는 실질적 음반의 제작자인 음반기획사( 예, GM기획, SM기획 등)와 음반 독점 유통계약을 맺게 된다. 이때, 맺게 되는 음반독점 유통 계약 내용에서 일반적인 중요사항을 대충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⑴ 음반사는 음반 기획사에게 음반 독점 유통권(판권)을 득 하는데 적정한 수준의 계약금(선급금등)을 주게 된다. (유명한 메이저 기획사에 한하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