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정의
- 최초 등록일
- 2007.10.10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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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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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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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념의로서의 종교정의 (지)
스펜서 - 신비한 이 세계에대한 이론적 해석
마르티뉴- 신에대한신앙우주통치자나인간과도덕적관계 를 지닌자의 뜻과 마음과 그분의 마음 그가 우리에게 원하는 이론.
신념으서의 종교 : 는 지적 이론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넘어 도덕적 정서적 사회통합적 요소 가 존재함으로 종굑의 지적으로서의 정의는 부분적이기는 하나 전체적 정의라고 결론 지을수 없다.
감정적으로서의 종교(정) : 정서적측면을 중시 / 신에대한 인간의 감정을중시
인간은 신과의 관계에 있어서 정서적인 만족 기쁜 정서적제의 해결을 구하는 것
장점 - 감성적 만족 (평온함 격발 정숙 떨림 겸양) 운동력 / 결속력
단점 - 부분적 정의 , 지적검토의 필요성, 독자적으로 정의 불가, 광신맹신
의지의 행위로서의 종교정의 : 지식과 감정은 행동 행동을 유발하는 태도와 목정이 형성
인간의 기본사회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느냐에 따라 정의 하려함
전인격적인 행위의 틀에 따라서 행동과 의지가 표현되며 그 틀을 의지적 종교라 정의
장점 ; 높은 윤리서 준수성 도덕성
단점 ; 종교가 윤리적 요소에 치중하는 종교는 종교가 아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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