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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 속에 투영된 역사-드라마 신돈을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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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9.03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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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매체 속에 투영된 역사-드라마 신돈을 중점으로-

목차

Ⅰ. 서론
Ⅱ. 오늘날 우리시대의 대중매체의 비중
Ⅲ. 제작자의 관점에 의한 변형
Ⅳ. 정치선전과 드라마 신돈
1. 선전의 개념
2. 드라마 신돈의 底意
(1) 드라마 신돈이 보여주는 역사 왜곡
(2) 신돈에서의 캐릭터들은 누구를 투영하고자 하였나.
(3) 신돈은 과연 개혁적 인물이였는가
(4) 신돈을 소재로 삼은 또 하나의 의도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극은 그 동안 젊은 세대들에게 외면 받아왔던 현실에서 벗어나 어린이서부터 청장년층, 중년층에 이르기까지 사극을 좋아하게끔 만들었고 사극은 나이든 사람이나 보는 드라마가 아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극을 재미있게 보면서 우리 민족의 역사를 알아가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극의 긍정적인 기능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극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공연한 역사왜곡 문제이다. 학계와 역사학자 들은 사극의 역사왜곡을 문제 삼고 있으며 이러한 지적에 사극 연출진과 작가가 맞대응 하고 있다. 사실 사극의 역사 왜곡은 실로 중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역사 교과서보다는 사극에서 대다수 국민들 우리나라 역사를 배우게 되는 것이 사실인데 역사가 왜곡된 사극을 어린이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실을 여과 없이 진실로 받아들일 경우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나 마찬가지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 되어버린다. 또한 사극이라는 미디어를 통해 연출진의 정치적 성향으로 이해 특정계층의 비유적 美化와 醜化가 이루어지며 이런 주관적 사견이 일반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클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사극은 그것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충분히 숙지하여 제작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사극을 비롯한 다양한 영상매체가 역사와의 결합에서 보이는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는 먼저 몇가지 사례를 비추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제작자의 의도의 비중있음을 논증하고 더 나아가 드라마 신돈이 보이는 제작자의 정치적 의도와 역사왜곡을 경고함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1.신연호 「대중매체의 속성과 그 역할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1988 p.4
2.최만규 「매스미디어가 사회의 여론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1991.2. pp.30,31
3.마르코 페로 역사와 영화 까치 2000년 p.12
4.박창순 「tv에 의한 지적기능학습에서 언론적 지시와 영상의 일치정도에 따른 파지효과」
중앙대학교 1984.12 p.1
5.마르코 페로 역사와 영화 까치 2000년 pp.214,215
6.마르코 페로 역사와 영화 까치 2000년 p.209
7.강형철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12 p.66
8.구경서 현대미디어정치 2000년 건국대학교 출판부 p.29
9.정홍자 「미디어의 이데올로기적 역할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8 p.75
10.태조 001 01/07/17 병신 원전 1집 19쪽
참고도서
구경서 현대미디어정치 2000년 건국대학교 출판부
마르크 페로 역사와 영화 2000년 까치
임종욱외 엮음 고려시대 인물전승 1999년 이회
연동원 영화 대 역사 2001년 학문사
홍승기 고려정치사연구 2001년 일조각
민현구 고려정치사론 2004년 고려대학교 출판부
참고논문
신연호 「대중매체의 속성과 그 역할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1988
최만규 「매스미디어가 사회의 여론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1991.2.
박창순 「tv에 의한 지적기능학습에서 언론적 지시와 영상의 일치정도에 따른 파지효과」 중앙대학교 1984.12
강형철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12
정홍자 「미디어의 이데올로기적 역할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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