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학파에 대해서 모든자료 총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08.31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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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모든 아날학파 자료로 총정리했습니다.
이자료 믿으세요 하늘땅별땅퉤퉤.. 맹세합니다 ㅋ
이름을 걸고 ㅋㅋ
에이쁠 받았습니다~~ 키키
목차
序論: 아날학파의 성립과 발전
아날학파의 관심
1-3세대의 간단한 특징
本論: 아날학파의 중심인물인 페브르와 블로크, 브로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1)1세대-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의 성장배경 과 역사학관, 나의생각
(2)2세대- 페르낭 브로델의 성장배경과 역사학관, 나의생각
(3) 3세대, 4세대
結論: 아날학파에 대한 나의 평
본문내용
아날학파의 성립과 발전
아날학파가 구체적으로 성립된 것은 1926년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의 주도아래 아날지가 창간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아날학파는 그 성립 자체가 양리 베르, 미슐레, 에밀 듀르껭 등의 사상의 풍화작용을 거쳐 내려온 프랑스 지성사의 총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날학파 성립과정은 프랑스 지성의 혁신운동과정에 다름 아닌 것이다. 아날학파의 성립과정은 편집자의 교체라는 것이 가장 큰 질적 변화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편집진의 교체에 따라 아날지의 명칭도 변화되어 왔으며 아날학파의 대표적인 사론도 변화하여 왔다. 그 결과 아날학파를 흔히 페브르와 블로크가 주도하던 시대를 제1기로 브로델이 주도하던 시기를 제2기로 브로델 이후의 아날을 제3기로 나누는 경향이 있다.
아날학파의 관심
프랑스의 아날학파는 처음부터 Leopold Von Ranke의 실증주의 사학의 타파를 표방하고 나섰다. 정치, 개인, 연대라는 3가지 우상의 타파를 내걸고 정치 대신 전체, 개인 대신 집단, 역대시적기술 대신 구조적설명을 추구하였다. 문헌해독을 통해 주로 사건과 개인 중심의 편협한 정치사나 ‘사건사’의 연구로 일관하는 기존의 사학계에 대하여 그들은 ‘하나의 새로운 역사’라는 기치를 높이 들고 도전하였다.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하나의 새로운 역사’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그것은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이를 시간계열 속에서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이 곧 역사학이라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역사학의 연구대상은 고립된 개개인이 아니라 ‘사회적 인간’ 즉 조직된 집단이나 사회내의 인간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날학파가 관심을 쏟는 것은 바로 인간이 조직한 집단이나 사회이다. 인간이 조직한 집단이나 사회를 바로 ‘시간계열 속에서’ 파악하려는 데에 현재적인 것을 취급하는 사회과학과는 다른 역사학의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사회적 인간을 시간 계열속에서 파악하기는 하되 동시에 ‘전체적으로’ 파악하려고 한다. 즉, 종합적인 ‘전체사’의 지향이다.
1-3세대의 특징
제 1세대는 역사 연구의 주관성의 개입을 안정함과 현재 문제를 밝혀 주는 역사의 과학적인 기능을 강조한 시기이다. 1세대는 역사란 인간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근본신념으로 하고 있다. 한마디로 ‘문제 중심의 전체사’ 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정치적 경계가 아니라 문화적인 경계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와 더블어 새로운 시간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응종 저, 페르낭 브로델, 살림
나종일 저, 세계사를 보는 시각과 방법
김응종 저, 아날학파, 믿음사
김응종 저, 아날학파의 역사세계, 아르케
이정옥 교수, 사회학
전수연, 아날학파와 역사학의 파편화
김응종, 역사를 위한 전투
마르크 블로크 저, 역사를 위한 변명
마르크 블로크 저, 프랑스 농촌사의 기본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