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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소설과 영화 비교 <피아니스트>

*상*
최초 등록일
2007.07.25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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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영화 피아니스트 영화와 소설 비교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엘프리데 옐리넥에 대하여
2. 작가와 <피아노 치는 여자>
3. 영화 <피아니스트>
4. 감독과 <피아니스트>
5. <피아니스트>와 깐느
6.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7.페미니즘에 대하여
8. 마지막으로

본문내용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과 지배는 결국 에리카에게 사디즘 뿐 아니라 자신을 학대하는 마조히즘적 성향도 만들게 된다. 자기 방에 혼자 있을 때에 에리카는 아버지가 쓰던 면도칼로 자신의 몸을 베는 자해 행위를 하는 것이다. 이런 행위에서 그녀는 자신을 자해하는 권력자로서, 그리고 고통을 감수하는 순종적인 피지배자로서의 두 자기 자아를 연출한다.
여성적인 자신의 육체를 학대함으로써 남성적이 되어 어머니에 대한 공포로부터 벗어나려 했던 에리카는 다른 한편으로는 학대를 당하는 입장에서 어머니에게 철저하게 종속된 자기자신을 다시 확인한다. 옐리네크는 어머니와 딸의 권력관계를 통해 이러한 지배 종속 관계가 단지 남녀간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식간이나 여성들 사이에서도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이 작품으로 보여주고 있다.
에리카는 자신의 여성성을 패배와 결손의 표시라고 증오하면서 ‘무[Nichts]’, 또는 ‘구멍[Loch]’ 라는 부정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그 여성성을 이해하고 있다. 학생들의 레슨이 늦게 끝났다고 어머니에게 거짓말을 하고 에리카는 가끔 핍쇼[peep show] 를 보러 간다. 그러나 그녀는 심리적, 감각적 동요 없이 그저 냉정하게 대상을 관찰하고 바라보는 일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이 쇼를 구경하는 다른 남성들 틈에 끼어서 떳떳하게 남성적인 태도로 쇼를 보지만 에리카는 자신이 결코 남성이 될 수 없는 거세당한 여성일 뿐임을 절감한다.
에리카에게 피아노를 배우는 클레머라는 대학생이 에리카에게 남성으로서 접근해 온다. 집요한 노력 끝에 그는 에리카와 성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시도하지만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 에리카는 마조히즘적 성향으로 인해 고통 받고 학대당함으로써만 쾌락을 느낄 수 있어서 이성과의 정상적인 관계가 불가능하다. 에리카는 클레머가 지배적인 남성 역할을 하지 못하도록 그가 할 수 있는 행위를 미리 정해 편지로 써서 전한다. 자신을 밧줄로 묶고 피가 나도록 채찍질해 달라는 등의 비정상적인 요구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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