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OY문화에 대한 현황과 영향력에 대한 분석(A+)
- 최초 등록일
- 2007.06.27
- 최종 저작일
- 2007.06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재 비보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비보이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그들의 문화적 현황과 특징 및 영향력과 발전방향까지 기본적인 내용부터 상세설명까지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목차 참고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조원들과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내용 구성 모두 꼼꼼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B-BOY 란?
1). Hip - Hop 문화
2). B-Boy의 유래
Ⅱ. 본론
1. B-BOY문화의 특징과 공연 시장분석
2. B-Boy 문화의 현황
3. 경제적 영향력
1).B-BOY 문화의 수익성과 발전 가능성
2) B-BOY 문화의 성공 & 실패 사례
Ⅲ. 결론
B-BOY 문화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B-BOY문화의 특징과 문화공연 시장 분석
1. 문화산업의 정의
1) 문화산업의 개념
가. 협의의 개념 -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나. 광의의 개념
-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2) 국내 경향
※ 2002년 개정안에서는 기존문화산업에‘디지털문화콘텐츠’라는 개념을 삽입함.
기존문화산업정의 +“디지털 문화 컨텐츠의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포함
(디지털 문화컨텐츠–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콘텐츠)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상이하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나라마다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고 용어도 다른 실정.
(ex. -미국 :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 : 창조산업 등)
3) 국내 문화산업의 분류
ㄱ. 문화 산업(게임 / 영화 / 음반 / 출판 / 공연 / 방송 / 캐릭터 / 애니메이션 등)
ㄴ. 기타 문화산업(건축 및 조경설계 서비스업 / 사진촬영 및 처리업 / 광고업 /
전문 디자인업 / 도서관 / 박물관 등)
참고 자료
2005/12/22 우먼타임스 245호 최희영 기자
2006/08/28 뮤지컬 프로덕션 로렌조코리아 송희경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