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정신건강]오페라의 유령 에릭의 대인관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6.07
- 최종 저작일
- 2006.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인의 정신건강 교양 레포트로, A+ 받았던 것입니다.
다양한 인간관계를 비롯한 부적응적 인간관계와 성격장애에 대해, 오페라의 유령의 주인공 ‘에릭’에게 초점을 맞추어 설명했습니다.
주로 소설 속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서 에릭의 성격과 대인관계를 파악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오페라의 유령 줄거리
(2) ‘에릭’의 인간관계 분류
(3) ‘에릭‘의 부적응적 인간관계 판단 기준
① 인간관계 속에서 느끼는 주관적 불편감
② 사회문화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③ 인간관계 역기능
(4) ‘에릭’의 부적응적 인간관계
① 인간관계 회피형 (고립형)
② 인간관계 탐닉형 중 의존형
(5) ‘에릭’의 성격장애 유형
① 반사회성 성격장애
② 경계선 성격장애
③ 강박성 성격장애
④ 자기애성 성격장애
(6) ‘에릭’의 인간관계 부적응 원인 분석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지금까지 나는 여러 주에 걸쳐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비롯한 부적응적 인간관계와 성격장애에 대해서 자세히 배워왔다. 나는 이번 기회를 통하여 오페라의 유령의 주인공 ‘에릭’에게 초점을 맞추어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살펴보려 한다. 주로 소설 속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서 에릭의 성격과 대인관계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오페라의 유령 줄거리
천사의 목소리를 타고났지만 선천적인 기형 때문에 가면을 쓰고 오페라 극장 지하에서 살아야 했던 에릭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 어느 날 무대 위에서의 사고로 주연 여가수가 출연을 거부하면서 무명의 크리스틴이 대역으로 무대에 선다. 그녀의 공연은 대성공이었다. 라울은 새로 떠오르는 프리마돈나 크리스틴에게 반하고 크리스틴 역시 그와 함께 보낸 어린 시절의 추억을 기억해내고 사랑에 빠진다. 크리스틴은 그 동안 `음악의 천사`에게서 음악 레슨을 받아왔다. 사실 이 `음악의 천사`는 오페라 하우스 관장들에게 돈과 5번 박스석을 요구하던 오페라의 유령, 에릭. 그도 크리스틴을 사랑하지만 크리스틴이 라울과 함께 도망가려는 것을 알고 그녀를 무대 위에서 납치한다. 라울은 크리스틴을 구하기 위해 예전에 에릭를 살려준 적이 있는 페르시아인과 함께 오페라 하우스의 지하실로 내려간다. 가까스로 에릭과 크리스틴이 있는 호수의 집에 잠입하지만 그들이 들어간 곳은 바로 고문실. 그리고 에릭은 크리스틴에게 자신과 결혼해 줄 것을 강요하며 고문실의 장치를 작동시켜 라울과 페르시아인을 죽이려 한다. 크리스틴은 자신이 사랑하는 라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에릭과의 결혼을 결심한다. 에릭은 크리스틴이 자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불쌍히 생각하는 것을 보고는 마음이 움직여 크리스틴과 라울을 함께 떠나보내고 쓸쓸한 죽음을 맞이한다.
참고 자료
* 소설 오페라의 유령 / 지은이:가스통 르루 / 출판사:문학세계사
* 영화 오페라의 유령 (The Phantom Of The Opera, 2004) / 감독:조엘 슈마허
*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