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화려한 몰입의 나라, 이탈리아
- 최초 등록일
- 2007.05.29
- 최종 저작일
- 2005.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페라에 투영되는 이탈리아의 특성
목차
1. 들어가면서
2. 이탈리아 문화의 토대 - 지리적, 역사적 배경
3. 오페라의 개념
4. 오페라에 나타난 이탈리아 문화의 특징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다른 나라를 이해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나라의 모든 요소 - 정치, 경제, 문화, 자연환경 등 -를 조사하여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그 나라를 대표하는 어떤 문화적 메타포를 설정한 뒤 그것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해하는 방법도 있다. 혹은 여러 학자들이 이미 분류해놓은 유형을 기준삼아 그 나라의 특성에 맞게 분류해가며 이해하는 방법 또한 가능할 것이다.
우리는 “오페라”를 이탈리아의 문화의 가장 중요한 특성을 지닌 ‘이탈리아 문화의 메타포’로 보고 “오페라”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이탈리아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오페라”에 관련된 문화적 특성이 왜 생겨난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이탈리아의 지리적, 역사적 배경에 대해 짧게 짚고 넘어가겠다.
3. 오페라의 개념
오페라는 이탈리아 말로서 어원은 opera in musica(음악으로 된 작품)이다.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을 결부시킨 것으로서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이거나 간에 노래와 오케스트라를 수반한 여러 가지 표현 형태 전체를 가리킨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않는다. 즉 오페라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한다. 첫째, 16세기말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악극의 흐름을 따른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 유럽에 있었던 종교적인 음악극은 오페라가 아니며 또 이 흐름에 속하지 않는 음악극, 예컨대 창극 같은 것도 오페라가 아니다. 둘째, 대체로 그 작품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