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해방 직후의 한국 소설 ; 현실인식과 반성, 그리고 이념적 갈등
- 최초 등록일
- 2007.05.1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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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 직후의 한국 소설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현실에 대한 인식과 그 반성, 그리고 이념적인 측면에서의 갈등을
위주로 리포트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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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작가적 반성과 희망에의 메시지
2.1 이광수
2.2 채만식
2.3 이태준
2.4 황순원
3. 해방 직후 소설의 형식적 특징
4. 해방직후 소설의 내면적 특징-이념의 표출을 위한 방법의 모색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한 후, 한국 소설계는 많은 변화와 혼란을 겪게 되었다. 당시 문단의 이념적 분열이라든지, 일제 강점기에 친일행위를 했던 문인들에 대한 변명과 비판의 소리까지 어떤 위치에 서 있을 것인가, 또 어떤 소설을 쓸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 당시 소설가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수치스러웠던 지난날을 정리하고 새로운 독립국가로 출발하는 시작점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탐색하는 작업이었다. 그리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 작업을 위한 노력은 꾸준히 이루어져 왔으며 또한 그 시기의 소설들은 한국 소설사에서도 중요성이 강조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소설이 있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 왔는지 해방 당시의 소설 공간과 소설의 흐름을 살펴보기로 하자.
2. 작가적 반성과 희망에의 메시지
당시 소설가들의 가장 큰 고심은 무엇을 써야 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의 선택이었다. 그 시기는 일제 강점기 당시 친일파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은 문인은 찾아보기 힘들다는 논리가 적용되던 때였다. 그 정도로 친일행위를 펼쳤던 문인들이 많았고, 일제 치하에서 우리의 언어를 고수하고 자주적인 문학에 몰두했던 문인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소설가들은 그에 대한 작가적인 반성과 더불어, 해방으로 맞이하게 된 민족의 자유분방한 삶과 그 현실적 제반 양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소설화해야 한다는 의무를 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해방 직후 한국의 소설가들은 그에 맞추어 다양한 작품들을 써 내려갔다. 그러나 그들은 당시 소설가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려는 자기 반성적 미덕 외에 그 과정에서의 한계성 또한 보여주었다. 그러한 사실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작가들을 검토해보자.
2.1 이광수
일제 강점기의 끝 무렵에 친일 행위를 했던 가장 대표적인 존재로 이광수를 꼽을 수 있다. 이광수는 많은 작품을 통해 친일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는 일제 강점기 초기부터 이미 “조선의 완전한 독립은 불가능하
참고 자료
각종 해방 직후의 문학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