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당철학사
- 최초 등록일
- 2007.05.1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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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윤리사상 수업시간에
목차
1. 한대 초기의 철학사상
1) 한대 초기의 황노사상
2)한대 초기의 유가
2. 동중서의 자연철학
3. 경학시대
4. 양웅과 유학
5. 후한시대의 유학
6. 위진의 자연주의
7. 남북조시대의 사상
8. 수당시대의 사상
9. 한유의 유학개혁과 이고
10. 당중엽의 사상
본문내용
1. 한대 초기의 철학사상
1) 한대 초기의 황노사상
- 한대(漢代) 초기에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여파가 남아 있었다. 그래서 진대(秦代)에 일어났던 사상계에 대한 고압 정책이 사라지자 유가(儒家)와 도가(道家)가 다시금 활약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은 법가(法家)의 세력도 만만치 않았다. 당시 한대의 통치자들은 통치사상을 선정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를 맞고 있었다. 진대의 통치자는 법가의 학설로 통치사상을 삼았지만, 겨우 10년도 못 가서 거세게 일어난 농민봉기에 무너지고 말았다. 그래서 한대 초기에는 도가의 학설 황노학(黃老學)을 통치사상으로 삼았다.
- 황제(皇帝)학파의 주요 대표자는 개공과 조참이다. 이들의 주요 사상은 ‘청정무위(淸定無爲)’이다. 한 초기에 수년 동안의 전쟁으로 인해 생산이 파괴되고, 또한 진왕조를 무너뜨린 농민봉기에서 교훈을 얻어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계급모순을 완화하고자 청정무위를 방침으로 채택했다.
2)한대 초기의 유가
- 한대 초기에는 비록 황로학을 존숭하기는 했지만 유가의 학설도 유행하여 유가와 도가의 학설을 결합하려는 사상가들이 출현했다. 육가와 가의가 바로 그들이다.
- 육가는 유물론적 자연관으로부터 출발하여 당시 유행한 장생불사를 구하는 신선사상과 종교 사상을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인의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말한다. 인의는 위태로움을 안정시키고 어지러움을 바로잡는 방법이다. 육가가 말하는 인의는 선진 유가가 말하는 인의이다. 인의를 최고의 준칙으로 삼았다. 육가는 정치의 최고 이상은 무위(無爲)라고 생각했다. 육가가 말하는 무위란 조정과 관리가 백성의 생활에 대해 지나친 간섭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이것은 곧 전란 후 봉건경제의 회복을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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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중국철학사-한당편, 북경대철학과연구실, 자작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