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원림건축에 미친 화론에 대해서 연구계획서를 발표한 자료입니다.
주로 사진과 그림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대학원 수업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도입
가설
연구의 주제
연구의 목적
이론적 배경
연구사
연구의 범위
연구의 방법
분석의 실례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안견, <몽유도원도>,
1447년, 비단에 담채, 38.6X106.2cm,
나라 덴리대학 중앙도서관 소장.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1907년, 캔버스의 유채, 244X234cm,
뉴욕 근대미술관.
안견, <몽유도원도>,
1447년, 비단에 담채, 38.6X106.2cm,
나라 덴리대학 중앙도서관 소장.
중국의 산수화
경외지경(景外之景)
보이는 것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추구.
의경(意境)의 표현.
분석의 실례
- 동기창의 『화안』
“그림을 그릴 때는 모든 산은 들어가고 나온 형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먼저 산의 외세형상과 같게하고, 그 윤곽 안에는 직준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황공망의 화법이다.”
황공망(黃公望) : 원대의 화가. 자는 자구, 호는 대치, 상소성 상숙 사람.
부춘산거도 : 산의 본체가 드러나게 구도를 잡고, 직준으로 산세의 힘을 표현.
- 계성의 『원야』
“자그마한 석가산은 예운림(倪雲林)의 화의(畵意)를 본떠서 만들고, 대형의 석가산은 황자구(黃子久)의 필법(筆法)을 모범으로 삼아 만든다.”
필법=운필법, 황공망의 직준을 가리킴.
돌을 쌓아 올려 석가산의 본체를 장대하게 조성하되 돌의 결을 이용하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산세를 표현.
정자 등 관상점에서 석가산의 본체가 온전히 드러나도록 구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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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진 외, 『동양화란 어떤 그림인가』, 열화당,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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