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혁명의 서곡 -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7.04.30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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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짜르트 `혁명의 서곡` 독후감.
목차
0. 들어가며
1. 시대와 정세
1-1. 국제적 정세
1-2. 오스트리아 정세
1-3. 프리메이슨과 모짜르트
1-4. 음악사회의 변화와 모짜르트
2. 모짜르트와 그의 음악
2-1. 모짜르트
2-2. 그의 음악, 소나타, 교향곡, 그리고 오페라
3. 마치며
본문내용
0. 들어가며.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이하 모차르트), 전 세계 어느 곳에 태어나더라도 살면서 이 이름을 한 번이라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서양 고전음악(古典音樂)의 대가로서 짧은 생애도 불구하고 불후(不朽)의 명작(名作)들을 남기고 간 모차르트. 그의 음악성 출중함(出衆)은 더 논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음악을 전공할 만큼 깊이 있는 공부를 하지 않는 일반 사람에게 모차르트는 그냥 「서양의 위대한 작곡가」정도일 것이다. 나 또한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별반 다를 것 없었다. 그러나 그가 살았던 그 격동(激動)의 시대를 읽어보면서, 책의 지은이가 왜 혁명(革命)의 서곡(序曲)이란 부제를 붙였는지 이해가 되었다. 그만큼 모차르트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배경과 함께 이해하면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Ⅰ. 시대와 정세.
1. 국제적 정세.
모차르트는 1756년 現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잘츠부르크는 그 당시 정치, 경제 체제였던 봉건주의(封建主義)의 대표적 도시였다. 당시 오스트리아에 세워져 있던 나라는 합스부르크가가 지배하는 신성로마제국으로, 봉건주의가 팽배한 주요 국가 중 하나였으나 모차르트가 태어난 그 시대의 봉건주의는 조금씩 그 변화(變化)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 변화는 바로 귀족과 평민의 중간 계층인 부르주아의 등장이었다. 부르주아는 평민 중 의사, 변호사 등 고급 직종에서 많은 돈을 모은 평민으로, 르네상스 예술을 촉발시키기도 한 계층이다. 돈 많고 영향력 있는 부르주아들은 점차 지배층에 조금씩 침투(浸透)되었으며 부르주아의 관료 체제 차지는 봉건주의의 퇴보(退步)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결국 재구조화된 봉건적 정치 질서에서 부르주아와 타협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 포용하는 절대주의(絶對主義) 국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폴 맥가, 「모차르트 - 혁명의 서곡」(책갈피, 2002) p. 29에서 인용.
이 절대주의 국가가 두르러지게 나타난 곳이 바로「태양왕 루이 14세」가 있던 프랑스를 필두(筆頭)로 한 프러시아, 오스트리아 제국 등이었다. 반면에 네덜란드, 영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들은 절대주의가 아닌 부르주아의 이해관계에 따른 구조로 재구조화 되었다. 또한 절대주의 국가 내 부르주아들도 이러한 변화를 은근히 촉구함으로써 결국 절대주의 국가와 신흥 부르주아 국가들의 경제적, 군사적 충돌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혁명(革命)의 시대는 한층 더 뜨겁게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이러한 부르주아의 압박은 계몽주의(啓蒙主義)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18세기 사상가(思想家)들은 사회, 정치, 문화의 각종 문제들에 대한 이성과 과학의 원리를 적용하려고 하였다. 디드로, 달랑베르, 볼테르, 몽테스키외, 장 자크 루소 등 수 많은 사상가들이 활동하였고, 탄압(彈壓)받았다. 그러나 이들의 활동은 결국 부르주아의 영향력 증대를 의미하고 있었고 결국 고위층은 부르주아 세력을 끌어들여 사회를 재조직(再組織)함으로써 계몽적 절대주의가 실현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개혁 도중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개혁 기도와 정책 포기, 반동으로의 회귀하는 과정은 모차르트의 생애를 구성하는 중요한 역사적 배경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