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라북도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3.18
최종 저작일
2007.01
3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사회는 전문화, 고도화, 자동화 시대라고 불리워지고 있다.
산업과 과학의 발달로 인간 생활은 윤택하여졌고 물질적, 경제적 풍요로움과 함께 많은 여가시간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인들을 더욱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고 있다. 인간은 항상 적당한 신체활동을 하지 않고서는 건강할 수 없다. 그렇지만 현대생활 여건상 신체활동의 부족으로 인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많은 위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위협은 치열한 생존경쟁을 이겨 나갈 수 있는 자신감 상실과 질병 그리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성인병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건강한 삶과 행복한 생활을 즐기기 위해 건강한 신체와 체력을 유지․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대사회의 심각한 병리현상과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과 수단으로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체육활동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는 1961년 5.16 군사쿠데타로 지방의회가 해산된 후 약 30년만인 1991년 기초 및 광역자치단체로 지방의회가 재구성되고 95년 6월 27일 지방자치단체장을 주민이 직접 선출함으로써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제도화되어 지역주민의 의사가 지방행정에 충분히 반영되고 민주주의의 기본원리인 분권과 주권재민의 이념이 지역사회에 실현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주민들이 가치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궁극적으로 균형적인 지역발전과 지방정치의 광범위한 민주화 기틀을 다지게 되었다.
지방자치의 본격적인 시행은 주민이 정치에 직접 참여하는 시대라는 특성을 갖게 된다. 지방자치가 지역의 공공사무에 대한 주민의 권한과 지위를 강화시켜 주고 주민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활체육의 개념

가. 생활체육의 유래
나. 생활체육 의의 및 정의

다. 생활체육의 필요성

2. 나라별 생활체육
가. 한국의 생활체육

나. 나라별 지역사회 생활체육

3. 지역사회와 생활체육
가. 지역사회 생활체육의 개념
나. 지역의 생활체육 의의
다. 지역사회 생활체육 전망


4. 전북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가. 조직 및 예산
나. 주요사업
다. 프로그램 개발
라. 동호인 조직의 확대

마. 생활체육학과 신설 및 지도자 양성

바. 대중매체 홍보활동

사. 학교.엘리트체육 연계

아. 전라북도 생활체육시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활체육의 개념
가. 생활체육의 유래
‘사회체육’이란 용어는 1934년 산업혁명 이후 영국 사회사업협회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영구 실업자에 대한 자체 신체훈련을 실시하였을 때 Physical Recreation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데에서 비롯되었고, 생활체육이란 한자용어는 1948년 일본에서 사회교육법이 제정되고 사회교육의 일환으로서 일본인에 의해서 사용되었다. 미국이나 그 밖의 서구사회에 생활체육의 개념을 보편적으로 Recreation이란 뜻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나라에 쓰여지고 있는 생활체육이란 뜻과 거의 동일어로 쓰인다.

나. 생활체육 의의 및 정의
최근 사회 각층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회체육, 생활체육, 평생체육, 국가체육 등의 용어는 그 개념이 완전하게 통일되거나 정립되었다고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체육 및 스포츠 활동을 하나의 문화라고 보았을 때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생활체육의 개념이 다르고, 심지어 체육을 연구하는 학자에 따라 그 개념 정의가 다르기 때문이다. 생활체육을 학교체육과 비교해 생각해 보면, 학교체육은 어떤 목적 의식을 갖고 학생들만 대상으로 형식적, 의도적, 계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생활체육은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타인의 강요없이 동기 지향적으로 행하는 신체활동으로서 여기는 비형식적이고 자유가 보장되며 오로지 자신의 자발적 의지에 따라 행하여지는 즐거움을 수반한 레크레이션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교체육을 제외한 모든 체육을 넓은 의미의 생활체육 Recreation 중 신체적 Recreation의 부분을 생활체육이라고 보았다. 즉, 사회인에 대하여 주로 신체운동에 흥미와 건강을 만족시켜 줌과 동시에 생활기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조직적 교육이 생활체육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竹之下体藏(1965)은 생활체육에 대한 개념을 좀 더 구체화하여 사회가 그 성원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하여 자발적 운동 참여자를 원조하고 촉진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말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1975년 3월에 채택된 「Sport for All」헌장으로 인하여 모든 인간이 성별, 인종, 종교에 관계없이 체력의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해 실행하는 모든 종류의 스포츠 활동 및 신체운동의 총체를 스포츠로 규정하고 이를 전 국민에게 보급, 발전시키고자 하는 스포츠에서의 사회운동인 「Sport for All Movement」는 서구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서 Sports는 어떤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진행되는 경기적인 스포츠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신체운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Sport for All」은 모든 사람을 위한 신체활동으로 형

참고 자료

공경호(1989), 한국 사회체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고찰, 동아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동(1984), 현대의 사회학, 서울 박영사.
노영태, 조원민, 양점홍, 윤양진, 황영성 편저(1993), 현대인의 체력관리, 부산 : 소문출판사.
문화관광체육부(1998), 전국등록․신고체육시설업현황(1997년말 기준).
이승아(1990), 한국사회체육 활성화를 위한 발전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영배(1993), 전주지역 생활체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창복(1989), 지역사회 체육의 활성화 방안,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체육부(1984), 세계각국의 체육, 서울 : 서라벌인쇄.
한성일(1987), 사회체육, 서울 : 동화출판사.
竹之下体藏(1965), 体育の科學 5月號, pp. 24~25.
Johnson, W.(1980),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Around the World. Illinois: Stiples Publishing Company.
전라북도생활체육협의회(2005), 업무보고
*장*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 체육정책의 문제점, 지방자치단체장의 회장겸직금지 swot분석 4페이지
    학원체육과 사회체육으로의 체육 발전이 활성화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 사회체육, 학원체육 활성화 그동안 엘리트체육으로 인해 많이 쇠퇴되어 있던 ... 우리나라는 엘리트 체육이 많이 활성화 되어있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에 비해
  • 한글파일 국민소득 증대와 여가시간 확대에 따른 생활체육지도자의 기능과 역할 및 자질 등에 대해서 설명 7페이지
    생활체육은 경제 활성화에도 큰 몫을 담당한다. ... 오직 생활체육의 해법이즉 생활체육 활성화는 국민 건강증진, 가계 의료비 ... 생활 체육을 국민 모두에게 생활화하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으로 조기교육이
  • 한글파일 전문체육생활체육 22페이지
    관리함으로써 생활체육 활성화와 사업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활성화 도모, 스포츠산업 활성화 및 국가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파급효과로 ... 교육함으로써 직장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 한글파일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 논술 3페이지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 논술 타시도에 비해 전라북도는 ... 그러나 전라북도교육청은 소규모의 학교의 교육적 가치에 의미를 두어 통폐합 ... 전라북도의 경우 10명 이하의 학교가 많아 통폐합 문제는 계속 거론될 것으로
  • 한글파일 문화예술교육활성화 방안 3페이지
    전라북도교육청에서는 학생의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예술 강사를 지원사업과 ... 문화예술교육활성화 방안 스티브 잡스는 미래는 창의적인 디자인의 시대라고 말하며 ... 전라북도교육청에서는 예술 강사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라북도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