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환경변화에 따른 농촌 발전방안

*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3.18
최종 저작일
2007.01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류가 생겨나고 수렵․채집의 기간을 거쳐 정착하고 농사를 짓게 되는 그 순간부터 농업은 인류의 근간이었다. 우리나라 역시 오래전부터 농업을 중시하며 살아왔다. 점차 인구가 늘어나고 모여 사는 집단의 규모가 커지면서 도시가 생겨나고 공업화․산업화와 맞물려 도시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이 과정에서 급속하게 진행된 도시화는 농촌으로부터 인구를 점차 흡수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이농현상으로 농촌은 점차 쇠퇴하는 반면 도시는 인구의 과다 유입으로 비대해지고 계속해서 확장되었다. 전체인구의 절반가량이 수도권에 집중되어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은 바로 이러한 과정에서 탄생된 것이다.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농촌은 점점 더 소외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도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퇴보의 길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또한 농촌지역의 소득은 도시화가 진행되던 근대화 이후 지금까지 현상유지 또는 실질소득의 감소상태가 지속되어왔으나 사회발전의 변화에 따른 문화비, 교육비, 의료비, 주거환경개선 비용 등 지출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하여 농촌경제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제는 도시화의 뒷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
세계적인 추세도 농촌으로 눈을 돌리고

목차

제Ⅰ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Ⅱ장 농촌의 현황과 문제점
제Ⅲ장 농촌 발전을 위한 대책

제Ⅳ장 농촌발전을 위한 농촌어메니티활용

1. 농촌 어메니티 개념과 특성

가. 농촌 어메니티 개념과 가치

나. 농촌 어메니티의 특성

2. 농촌 어메니티 가치의 활용

가. 농촌 어메니티 사례

나. 어메니티 가치의 현실화 방안


3. 농촌 어메니티의 관광 상품화

가. 관광상품화의 개념

나. 협의 관광상품화의 과정

다. 관광상품화의 전략

제Ⅴ장 정읍시 농촌 어메니티 자원 활용

1. 정읍시 자연 어메니티 자원 활용

2. 정읍시 역사․문화 어메니티 자원 활용
가. 삼국시대의 역사․문화 어메니티

나. 조선시대의 역사․문화 어메니티

다. 정읍시 어메니티 자원 활용의 긍정적 효과
제Ⅵ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Ⅱ장 농촌의 현황과 문제점

농가당 소유 농지가 협소하고 농업 생산력이 떨어지는 대부분의 농업 후진국의 농촌은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영세한 농민의 소득 보전과 식량 안보차원에서 농업 보조금을 지급하고, 무역 장벽에 의해서 자국의 농업을 보호해 왔다. 우리나라의 농업 현실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UR협상 타결과 FTA타결로 국내의 농가에 대한 농업 보조금 지급이 문제시 되고, 국제적 무역 거래 시 농산물 수입개방, 관세장벽 완화 또는 철폐되는등 급격한 국제적 농업환경의 변화를 겪게 되었다.
농산물 수출국들은 농산물 수입개방은 일개 산업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정치 사회적으로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는 국가적인 문제라는 인식으로 농업의 다원적기능이라는 논리를 주장하게 된다. 다원적 기능은 농업․농촌이 예전의 식량공급 기지로서의 역할만이 아닌 자연경관의 보전, 지역사회 유지 기능, 전통문화의 보전 등 새로운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며 즉, 농업은 환경보전과 농촌사회 유지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 발전론에 부합하는 산업이라는 논리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원적 기능의 주목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우리의 농촌은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 첫 번째 문제점은 바로 농촌 인구의 감소이다. 농촌 인구의 감소는 도시화 이후 계속되어 왔다. 이농현상에 대해서는 인구와 노동력의 부문간. 지역간의 이동현상은 경제성장 과정에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온 분야이다. 일반적으로 경제성장은 산업구조의 변화를 수반하며, 산업구조의 변화는 부문간의 노동력을 포함한 생산요소의 이동을 야기 시킨다. 인구과잉 상태하의 전통적인 농경사회는 공업화를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 개편을 추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농업부문에 고용되어 있던 노동력 등 생산요소는 공업부문으로, 그리고 농촌인구는 도시지역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다.
농촌 인구의 감소는 농촌의 환경을 더욱 열악하게 하였다. 청장년층이 모두 빠저 나간 농촌은 노령화, 부녀 화되어 일손을 찾기 힘들 지경에 이르렀고 노동력의 부족은 농업의 기계화를 가져왔다고는 하지만 기계화의 보급과 교육이 노동력의 도시로의 유입속도를 결코 따를 수 없었다. 심지어는 기계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없어 농기계를 사용할 수 없는 농가도 생겨나게 되었다. 이는 농촌 노동력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는 결과를 낳았다.
뿐만 아니라 교육 환경도 동시에 나빠져서 적은 학생 수 때문에 학교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도 빈번해졌다. 결국 교육의 기회 차원에서라도 이농현상은 심화 될 수밖에 없었다. 학교 외에도 각종 기반시설의 설치 및 정비가 턱없이 부족하여 농촌의 인구 감소는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두 번째로 도시 내 농지에 대한 국토계획법과 농지법의 부정합을 들 수 있다. 국토계획법에서는 도시지역에 속하지 않는 농업 진흥지역과 보전임지 등을 농림지역의 지정대상으로 하였다. 그것은 도시 내 농지를 농림지역과 다른 별도의 차원에서 관리하려는 취지에서 이다. 이에 비해 농지법에서는 농림지역․자연환경보전지역․관리지역 외에 도시지역 내의 녹지지역(특별시 제외)도 농업 진흥지역의 지정대상으로 하였다. 도시 내 농지도 농업 진흥지역․농림지역과 같은 차원에서 관리하려는 취지에서 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농림지역이 아닌 농지가 농업 진흥지역으로 지정되거나 농업 진흥지역이 농림지역에서 벗어나는 결과 우려를 낳고 있다. 따라서 도시 내 농지의 성격과 기능을 어떻게 볼 것이며, 어느 법에서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 정립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안윤수, “농촌의 사회문화적 공익기능의 가치”. 농촌자원개발연구소. 2002.
이상배, “도시와 농촌의 교류 어떻게 할 것인가”.나남 출판. 1995.
학술 세미나 자료, “농업·농촌가치재발견”, 2000.
최혁재, “국토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농지이용관리제도 발전방향”, 국토연구원, 2003.
설광언, “농촌지역 토지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1995.
김정부 외, “농지의 효율적 보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8.
송미령, “국토계획체계의 개편과 농촌계획의 과제”. 농촌경제 제25권 제1호. 2002.
박재길 외, “도․농 통합형 정주기반 구축과 농촌의 계획적 정비”.국토연구원․한 국 농촌경제연구원, 2002.
김정호, “개방화시대 농업․농촌문제의 해법모색”. 한국농촌경제연구소. 2004.
강춘성, “녹색교류를 통한 농촌 활성화 방안.” 200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 한국관광농업학회. 2001.
이동필, 문순철. “농촌관광개발의 의의와 중요성.” 「한국관광농업연구」. 1998.
박영수, 심경구, 이광석, “한국관광농원의 현황 및 특성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 관광농업연구」. 1995.
미야자키 타게시. “일본의 그린투어리즘”. 한국관광농업학회․한국산림휴양학회 공동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서울.
정기환, “농외소득정책의 발전방향”. 농촌경제 제24권 제2호. 2001.
김 진 현(문화일보 회장)의 말 인용.
박석희, 1997. 관광 상품화에 대한 개념정립 및 그 전략. 「경기대학교 논문집」제40집 1호.
오현석․김정섭 역,「어메니티와 지역개발」.(OECD, Cultivating rural amenities). 새 물결.
http://www.terrami.org/agroinfo/issue.htm?issue-id.

자료후기(1)

*장*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환경변화에 따른 농촌 발전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