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학]인간 복제에 대한 신학적 고찰

*무*
최초 등록일
2007.03.14
최종 저작일
2003.11
4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4 42매입니다.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 복제 기술의 현 주소
Ⅲ. 인간복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
1. 국가들의 견해
2. 철학적 견해
3. 종교들의 견해
Ⅳ. 인간복제에 대한 논쟁의 내용
1. 찬성론자들의 주장
2. 반대론자들의 주장
Ⅴ. 인간복제에 관한 개신교 천주교 공동선언문
Ⅵ. 인간복제에 대한 공동선언문의 신학적 고찰
1. 생명의 출발점
2. 하나님의 주권
3. 하나님의 형상
Ⅶ. 공동선언문의 수정 제안
Ⅷ. 결 론

본문내용

Ⅲ. 인간복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
1. 국가들의 견해
1) 독일의 견해
독일의 유전공학법과 인간배자보호법과의 관계를 보면, 먼저 유전공학법은 유전공학적 시설, 유전공학적 작업, 유전공학적으로 변형된 유기체의 방출, 유전공학적으로 변형된 유기체를 포함하거나 그러한 것으로 구성된 생산품에 적용된다. 그러나 동법의 적용범위는 특수한 인체유전학적인 규율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직접적으로 인간에 대한 유전공학적으로 변형된 유기체의 적용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러한 것은 특히 예방, 진단, 치료의 영역에 해당하는 것들이다. 이것은 1993년의 유전공학법의 개정에서 새롭게 첨가된 독일 유전공학법 제2조 제2항에 의해서 분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에 대한 유전자 치료적인 조치와 결합되지 않은 인간의 세포에 대한 작업은 유전자공학 법이 적용되고, 또한 인간에 대한 유전공학적으로 변형된 미생물의 직접적인 적용이 행해질 수 있는 진단과 치료를 위한 유리그라스의 일부조치에는 적용된다. 즉 원칙적으로 인체유전학 영역은 유전공학법에 의해서 적용되지 않으므로 인간과 배자에 대한 유전공학적인 방법의 적용은 유전공학 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복제기술의 영역에서는 유전공학적인 방법으로 작업이 되지 않으므로 유전공학법의 적용범위에 관하여는 문제가 없다. 이에 반해서 인간과 관련하여 유전공학적인 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 곳에서는 다음과 같이 구별되어야 한다. 1990년의 인간배자보호법 제8조 제3항과 관련하여 동 법 제5조에 따라서 인간의 胚發生에서 침해를 금지하는 인간배자보호법이 적용되면 유전공학법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 이에 반해서 이난배자보호법에 해당하지 않고 유전공학법의 인간에 대한 적용이 문제가 되면 유전공학법 제2조 제2항을 근거로 유전공학법의 적용이 배제된다.

2) 영국의 견해
영국은 1990년 11월에 “인간의 수정과 발생에 관한 법”을 제정했는데, 동 법의 대부분은 1984년 출간된 인간의 수정 및 발생에 관한 연구위원회의 보고서에 기초를 둔 것이며 1987년 11월에 출간된 “인간의 수정 및 발생: 입법을 위한 체계”라는 백서에서 제기된 의견을 대부분 따르고 있다. 동법의 제정 목적을 보면 첫째로, 인간의 배와 배의 성장에 관하여 규정 두기 이한 것이며 둘째로, 배와 생식체에 관한 일정한 실험을 금지하기 위한 것이며, 셋째로 인간의 수정 및 발생에 관한 관할청의 설치운영을 위한 것이며 넷째로 특정한 환경에서 법적으로 자의 부모로 취급되는 자에 대하여 법적으로 규정하기 위한 것이라는 등의 동 법의 제정 목적을 밝히고 있다.
영국의 “인간의 수정과 발생에 관한 법”의 중요 내용을 보면, 동법 제3조에서 인간의 수정 및 발생에 관할 관청에 의한 허가를 받아 의료행위, 보관, 연구 등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체외에서 배를 조작, 보관 또는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노르만L 가이슬러, 위거찬 역,『기독교윤리학』,(서울:기독교문서선교, 1991)
맹용길, 『현대사회와 생명윤리』, (서울:쿰란출판사, 1993)
박충구, 『생명복제 생명윤리』(서울:기독교문서선교, 1999)
베르나르도 헤링, 『자유와 충실』,소병욱 역(서울:바오로딸, 1995)
오파린저,양동춘 역,『생명의 기원』,(서울:한마당, 1990)
요한 바오로 2세, 『가정권리헌장』4조, 1983, 이동익, “생명과학과 카톨릭
교회의 윤리”,『사목』,(2001.05)
유네스코한국위원회,『생명복제기술합의회의 2차시민패널 예비모임
자료집』,(1999.8.7)
주충노,『기초생명과학』,(서울:교학사, 1992)
프란시스A. 쉐퍼/C, 에버레트 쿠프,『그리스도인의 생명윤리』,김재영 역,
(서울:한국로고스연구원, 1988)

교황청 신앙교리성, “인공유산반대선언문”,『사목』제42호,(1974.11)
김영선, “인간복제와 영혼”,『기독교 사상』, (2001.2)
김정우, “인간 생명의 시작에 대한 윤리 신학적 고찰”,『현대카톨릭사상』19호
(대구:카톨릭대학교,1998.가을)
김형철, “인간복제에 대한 윤리적 평가”,『연세학술논집』,제26권 1호(1997.8)
이동익, “신학적 측면에서 보는 생명복제의 현실과 인류의 미래”,
『사목』250,(1999.11)
이동호, “생명복제와 카톨릭 교회의 윤리”,『카톨릭 신학과 사상』제41호,
(카톨릭대학교출판부, 2002.가을)
이병욱,“복제기술의응용과문제점”,『기독교사상』,(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1.2)
이양림, “인간복제, 어떻게 할 것인가?”, 『창조』, (1997.5-8)
임성빈, “생명복제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기독교사상』,(1997.7)
장경철, “생명복제와 창조주 주권의 문제”, 『기독교사상』, (1997.7)
전경운,“인간복제의 위험성과 인간복제방지법”,『사회과학논집』17호,(2001.7)
차준희, “인간복제에 대한 구약성서적 평가”, 『기독교사상』, (1997.7)
한견우, “생명공학의 발달과 현대법의 과제”,『연세법학연구』제7집 2권,(2000.12)
황우석, “생명복제술의 현황및 전망”, 『기독교사상』,(1997.7)

고창주,“과학기술시대의 기독교윤리”,(서울:장로회신학대 신학대학원, 2002.2)
박인숙, “인간복제의 윤리성에 대한 연구” , (부산:동아대교육대학원, 2001)
서정선, “인간복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 편, 임상윤리학,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이태희, “인간복제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대전:목원대신학대학원, 2001)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생명과학 보건안전 윤리 법안에 대한 공청회 자료집”,(2000,12)

출애굽기 20 : 13.
신명기 5 : 17.
『조선일보』, 2000. 11. 7.
『중앙일보』, 1997. 3. 30.
http://www.cbck.or.kr/publish/cbckbulletin/2001/bull_114_3.htm, 2001.11.12.
*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A0] 동국대학교 자연과기술명작세미나 에세이 (멋진신세계) '과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한 고찰-인간배아기술을 중심으로' 5페이지
    인간배아복제 및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윤리 신학적 고찰, 2007, 김상호 ... 과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한 고찰 -인간배아복제기술을 중심으로- ****** ... 인간배아복제 기술과 윤리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과학-윤리적 이슈로
  • 한글파일 인간복제 4페이지
    김상호, 「인간배아복제 및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윤리 신학적 고찰」, ... 복제 기술의 문제는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며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신학과, 2007.
  • 한글파일 테드 창 '일흔두 글자' 감상문 3페이지
    그는 이 소설에서 신학과학을 접목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 과학자와 신학자의 경계에 선 명명학자 스트래튼의 삶을 통해 우리는 자연스럽게 ... 근원을 고찰한다.
  • 파워포인트파일 생명 복제 ppt 23페이지
    도봉희 ,『 인간복제에 관한 윤리적 고찰 』,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 ... 생명공학기술은 우리 사회에 의학적 · 과학적 발전을 가져와 인간복지의 향상에 ... 바탕으로 인간 , 사회 , 환경 등의 차원에서 생명 과학 기술이 윤리적
  • 한글파일 영혼 에 대해서 4페이지
    그리고 영혼에 대한 정의는 이전보다 더 인간다운 과학기술의 발전, 사회의 ... 이들 모두 공통적인 것은 ‘인간’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 이는 라는 복제 인간대한 영화나 나온다 하더라도, 라는 드라마에서 늙지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학]인간 복제에 대한 신학적 고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