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zz Musician
- 최초 등록일
- 2007.02.28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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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일탈의 생명력, 재즈와의 교감
(2) 흑인들의 가슴을 담는 음악가, 존 콜트랜
3. 결론
본문내용
◆ 들머리
《 대중성의 옷을 벗고, 보편성의 옷을 입다.》
‘좋아한다.’라는 말속에 있는 참 뜻을 생각해본다. 물론, 그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일이나 사물 따위에 대해서 좋은 느낌을 가지다.’라는 뜻을 지니지만, 나에게 있어 ‘좋아한다.’라는 말은 어쩌면 내게는 ‘익숙하다.’라는 말과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내가 먹기에 익숙한 맛의 음식들을 좋아한다. 내가 보기에 익숙한 장면의 스펙터클한 영화를 좋아한다. 내가 듣기에 익숙한 멜로디의 대중가요를 좋아한다. 이처럼 그동안 나에게 있어서 ‘좋아한다.’라는 말은 내게 ‘익숙하다.’라는 말의 대리로 사용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좋아한다.’와 ‘좋아함’의 기준이 이 세상에 ‘익숙함’ 단 하나밖에 없는 것일까? 그것은 아닐 것이다. 단지 나의 육체가 느끼는 오감의 익숙함만으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규정한다는 것은 ‘좋아함’이라는 말에 담긴 바다처럼 깊고 넓은 의미를 너무나 편협하고 이기적으로 결정해버리는 것 같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으로 나를 즐겁게 해주는 음악을 생각해본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은 당연히 대중가요이다. 왜? 나의 귀가 익숙하고, 나의 몸이 대중가요가 흘러나오면 들썩이도록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대중가요는 말 그대로 대중가요이다. ‘대중’이라는 불특정 다수를 ‘상업성’의 눈으로 목표를 삼고 만든 음악이라는 것이다. 그 음악에는 당연히 다수의 사람, 다수의 ‘귀’가 좋아할 만한 ‘익숙함’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중가요는 ‘유행성’을 지닌다. 대중의 ‘익숙함’은 시간이 지나면 ‘지루함’으로 바뀐다. 그리고 대중은 낡은 ‘익숙함’을 버리고 신속히 새로운 ‘익숙한 것’을 찾는 것이다.
나는 음악에 ‘음’자도 모른다. 말하자면, 음악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는 것이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Jazz음악을 이번 수업을 통해 진지하게 처음으로 접해보았다. 그에 대한 느낌은 ‘새로움’이었다. ‘새롭다.’라는 의미는 나에게 두 가지의 의미로 다가온다. 첫 번째는 ‘익숙하지 않음’으로 다가온다. 대중의 한사람인 나에게 Jazz음악은 익숙하지 않아서 좋지 않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