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문]영화에서 성(姓) 형상화(남성성, 여성성) 비교, 분석

*선*
최초 등록일
2007.02.27
최종 저작일
2006.04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화의 이해 과제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 받았습니다.

목차

서론: ‘영화 느끼기’를 통한 감정의 정화와 ‘영화분석’을 통한 참 영화 발견-
본론 : 영화에 나타나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비교, 분석
결말 : 영화의 이해

본문내용

서론: ‘영화 느끼기’를 통한 감정의 정화와 ‘영화분석’을 통한 참 영화 발견- 미디어의 발달은 우리들에게 ‘영화를 본다.’는 표현을 점점 ‘영화를 느낀다.’, ‘영화를 체험한다.’는 표현으로 바꿔주고 있다. 영화를 보고, 느끼면서, 우리들은 장르에 따라 멜로영화를 통해서는 감동을 얻고, 눈물을 흘린다. 그리고 코믹영화에서는 웃음을 즐기며, 공포영화를 보면서는 무서움에 온몸을 떤다. 그리고는 마침내 영화 장르에 구분 없이 ‘카타르시스’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영화를 통해 마음에 쌓여 있던 우울함, 불안감, 긴장감 따위를 해소시키고 마음을 정화시켜, 정신의 안정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관객은 정신의 안정을 찾는 과정에서 영화 속으로 자신을 투영함으로써 자신의 감정 곡선을 또 한번 요동시키는 것이다.
영화감상에 반해서, 영화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일은, 영화 속으로 자신을 투영했다가 미처 찾지 못하고 지나쳤던 부분들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영화감상이 주인공이 되어 영화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라면, 영화분석은 비평가가 되어 영화 밖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는 것이다. 즉, <봄날은 간다.>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에서 나타나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상우’와 ‘은수’가 되어보기도 하고, ‘손님’과 ‘어머니’가 되어보기도 하느라 바빴던 수업시간에 미처 깨닫지 못했던, 영화의 진면모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관객은 그 영화를 느끼고 영화 속으로 자신을 투영하는 과정에서 감정을 정화시킨다. 그리고 영화가 끝나는 순간 영화바깥의 ‘현실’에서 영화에 숨어있는 진짜 영화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감상과 분석의 과정이 영화의 겉과 속을 완벽하게 소화한다는 의미에서, ‘영화의 이해’를 위한 가장 근본적인 활동이 되는 것이다.

- 본론 : 영화에 나타나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비교, 분석 -
1.영화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고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손님’
①시대배경을 통해본 ‘손님’ : 영화에서 나타나는 시대배경은 인물들의 차림새와 집과 상가의 모습 등으로 미루어 보아, 1950~ 60년대임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문]영화에서 성(姓) 형상화(남성성, 여성성) 비교,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