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12.2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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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힌두교의 사상과 교리 등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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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개 서양인의 시각으로 볼 때 인도에 있는 종교 형태는 하나의 종교적 구성요소를 잘 갖추고 있는, 즉 틀을 잘 이루고 있는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문화이며 삶이며 경향이기에 종교로서 보다는 이즘(ism)으로 부르는, 그리고 보는 경향이 크다. 그것은 힌두교가 하나의 틀을 형성하고 경전과 교조, 그리고 창조자등의 종교적 맥락을 잘 형성한다기 보다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생활로 녹아들어 있는 면이 강하기에 문화적 차원에서 힌두이즘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도에서의 힌두교에 대한 이해를 서구 종교에 대한 관점이나 해석의 방법을 가지고 이해하거나 해부하기가 영 껄끄럽고 힘든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힌두이즘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삶의 양식으로서 그리고 동시에 종교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힌두교를 힌두이즘이라고 부르는 것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힌두교의 근본 경전은 베다 ·우파니샤드이며 그 외에도 브라마나, 수트라 등의 문헌이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인도의 종교적 ·사회적 이념의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경전에 준하는 것으로 마하바라타, 라마야나의 2대 서사시가 유명한데, 특히 전자의 일부인 바가바드 기타는 널리 애창되고 있다. 이 외에 《푸라나》 《탄트라》 《아가마》 《상히타》 등이 힌두교 각 파에서 존중되고 있다.힌두교는 바라문교에서 많은 신관 ·신화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다신교 같아 보이지만, 신들의 배후에 유일한 최고자를 설정하고 그 신들을 최고신의 현현이라고 하여 교묘히 통일시키고 있는 점에서 일신교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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