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4가지 추산방법에 의한 생산성(pm)과 비용 산출($))
- 최초 등록일
- 2006.12.26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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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각의 추산방법을 이용하여 추산표를 작성하고 생산성과 비용을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목차
♧ 프로젝트의 object
♧ 프로젝트의 구성
♧ 프로젝트 작동방법
♧ 4가지 추산방법에 의한 생산성(pm)과 비용 산출($)
◈ LOC-based 추산방법
◈ FP-based 추산방법
◈ Process-based 추산방법
◈ 소프트웨어 방정식 추산방법
본문내용
◈ 소프트웨어 방정식 추산방법
소프트웨어 방정식은 하나의 동적 다변수 모델로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일생에 걸친 노력에 특정분포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추산모델을 보면 다음과 같다.
E = (LOC × B0.333 / P)3 × ( 1 / t4 )
E = pm 또는 py 단위의 노력
t = 월 또는 년 단위의 프로젝트 기간
B = 특별숙련인자로서 통합, 테스팅, 품질보증, 문서화 및 관리솜씨가 증가함에 따라 그 값이 증가하며 KLOC가 5~15에 대해선 B = 0.16이고 15~70 사이는 B = 0.28, KLOC > 70 에 대해선
B = 0.39 이다.
P =․ 전반적인 프로세스 성숙도와 관리의 실제들
․ 좋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실제가 사용된 정도
․ 사용된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준
․ 소프트웨어 팀의 숙련 및 경험
․ 어플리케이션의 복잡도
이러한 사항들을 반영하는 생산성 파라미터이며 대게 실시간 내장형 개발에는 2,000 무선통신과 시스템 개발에는 10,000 과학기술분야 개발엔 12,000 , 사무 시스템에 대해선 28,000 이며 3D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P의 값은 15000 이다.
위 식을 더 간결하게 하면 다음과 같다
tmin = 8.14( LOC / P )0.43 (월), tmin > 6 (월)
E = 180Bt3 (pm), E ≥ 20 (pm)
이것을 POS 전 자동화 시스템에 적용하게되면
시스템 계발 분야이므로 P = 10,000 이며 LOC = 27,610 B = 0.28 (KLOC가 15~70) 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