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국의 동북공정 사업과 그에 대한 대응방향 및 의견 레폿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2.18
최종 저작일
2006.01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동북공정의 쟁점 내용?
<중국VS한국 6대 쟁점>
1) 고구려는 중국 땅에 세워졌다.
 고구려가 탄생한 지역은 기원전 3세기 모두 연의 영역이었고, 진이 6국을 통일한 뒤에는 진나라에 속했다. 기원전 108년 한나라가 위만조선을 멸망시키고 현도군을 설치했는데 이 때 고구려는 현도군의 한 현이었다. 주몽이 고구려 5부를 통일하고 나라를 세운 곳도 현도군의 영토였다. 고구려의 건국은 이처럼 모두 중국의 영토에서 진행되었으므로 오늘의 한국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 반론 : 영토 패권주의에 불과하다.
 고조선, 부여, 예맥 등 고구려에 선행하는 역사는 명백한 우리의 역사이다. 현재 자국 영토안에 있다는 이유로 그 역사까지 모두 자기네 것으로 주장하는 것은 영토 패권주의에 불과하다. 한사군의 실체와 성격에 대한 중국측 주장은 일방적인 것이다. 실상은 고조선과 한나라의 변경에 있었던 국경 분쟁이며 현도군은 광역의 식민지 군현으로서 기능했다기보다는 고구려를 견제하기 위한 창구의 역할을 하는데 지나지 않았다. 고구려는 부여에서 발원했다.
 
2)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 정권이었다.
 주몽의 건국 이래 고구려현은 이미 한의 현도군에 속했다. 동한180년 동안 고구려는 모두 동한 왕조의 신하였다. 220년부터 426년까지 고구려는 중국 중앙 정권의 신하로 예속되어 고구려후, 고구려왕, 정동대장군 등의 관직을 받았다. 남북조 시기에는 북위, 북제 및 남조의 각 정권에 공물을 바쳤다. 이처럼 고구려 왕국은 시종 중국의 한 지방 민족 정권이었다.
 → 반론 : 명백한 독자 국가였다.
 고구려 건국 초기에는 조공이 거의 없었다. 오히려 고구려가 강성했을 때 조공이 많았는데 이는 고구려가 조공과 책봉을 외교적 목적으로 활용했다는 의미이다. 조공과 책봉만으로 지방이라 규정한다면 마찬가지로 조공했던 일본, 신라, 베트남 등도 모두 중국의 지방 정권이란 말인가? 고구려가 영락, 영가 등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한 것도 중원의 조공국이 아니라 중원 왕조에 대응하는 독자적 국가였음을 말해준다.
 

목차

동북공정이란?
동북공정의 배경?
동북공정의 쟁점 내용?
<중국VS한국 6대 쟁점>
1) 고구려는 중국 땅에 세워졌다.
2)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 정권이었다.
3) 고구려 민족은 중국 고대의 한 민족이다. 
4) 수, 당과 고구려의 전쟁은 중국 국내 전쟁이었다.
5) 왕씨 고려는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가 아니다.
6) 한반도 북부(북한)지역도 중국의 역사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우리가 할수있는 대응방안?
동북공정에 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우리정부의 대응.
‘중 고구려사 왜곡’범정부적 대처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시도를 저지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추진된다. 또 여야 의원 25명은 중국의 역사왜곡 중단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정부당국자는 고구려사 왜곡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민간차원의 충실한 연구와 함게 학계,민간,정부간 유기적 협조가 중요하며, 정부가 이를 전면 지원할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중국학계가 ‘고구려사는 중국사에 포함되며 고구려의 활동무대였던 한반도 북부까지 중국의 고유영토였다’고 강변하고 있는 이른바 동북공정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수집에 나섰다고 한다. 하지만 정부는 또 외교부를 통해 중국학계의 고구려사 왜곡이 자칫 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다면서 신중히 일을 추진한다고 한다.

우리가 할수있는 대응방안?
=`동북공정`의 고구려 역사를 중국 역사의 일부로 하기 위한 역사 왜곡은 일본의 역사 왜곡 교과서 사건 보다 더욱 심각한 것이다. 왜냐하면 일본의 역사 왜곡 사건은 검인정 교과서 중에 하나인 `새로운 역사교과서`가 문제가 된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역사 왜곡은 중국의 정부 기관이 나서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훨씬 크다. 더구나 고구려 역사 뿐만 아니라 발해사와 고조선사까지 왜곡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역사는 시간적으로 2000년 밖에 되지 않으며, 공간적으로 한강 이남으로 국한되게 되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먼저 고구려 연구 재단을 중심으로 고구려 역사에 대한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먼저 그들이 주장하는 논리와 근거를 확실히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주장에 대한 대응
,.
.
.
.
.
생략.
.
.
.
.

참고 자료

없음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국의 동북공정 사업과 그에 대한 대응방향 및 의견 레폿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