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임진왜란 전후의 시조의 변화 양상

*은*
최초 등록일
2006.12.15
최종 저작일
2005.01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시조에 대한 개괄적 설명과 함께 임난 전후의 시조에 대해 작품과 함께 실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의 개념
2. 시조의 명칭
3. 시조의 종류
4. 임진왜란 전후의 시조의 변화 양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조는 우리 국문학사에 있어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려 말에 생겨난 시조는 조선 말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을 유지했다. 이는 많은 의의를 지니면서 그 중요성을 알게 해 준다. 하지만 시조 역시 시대의 흐름을 타면서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그래서 그렇게 한 장르가 사랑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는 시조 문학사의 변화를 고려한 상태에서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조선 전기와 조선 후기를 나누어 시조의 전반적 양상과 특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조선조의 시조는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가, 그 전반적 특징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을까, 조선 전기와 후기를 비교해 보아 시조는 어떤 점을 계승하고 어떤 점에서 변화를 겪었는가, 그 변화된 원인은 무엇인가 등에 관한 질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시조의 개념, 명칭, 종류를 간단히 살펴보고 본격적으로 조선 전기와 후기의 시조의 양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시조의 개념
시조는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이다. 우리 시가는 신라 향가로부터 시작하여 시대의 변천에 따라 각 시형이 있었지만 가장 오랜 동안을 우리 선민들과 함께 해온 시형은 오직 시조밖에 없다.
시조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의 시가는 언문이치의 시가가 되었으니 문학사적인 입장에서 볼 때에 시조의 가치는 가장 큰 것이었고, 시조형태의 형성은 문학사상 그 의의가 가장 큰 것이었다.
시조는 한국인의 정서에 가장 알맞은, 한국인의 정신이 빚어낸 유일한 시형이었다. 그것은 한국인이 가장 오랜 동안을 갈고 닦은 야광주였으며 우리는 선인들의 시조에서 한국적인 향토성과 멋과 그 본질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金正年, 《古時調文學論》, 하우, 2000.
김용찬, 《18세기의 시조문학과 예술사적 위상》, 월인, 1999.
김태준 외, 《임진왜란과 한국문학》, 민음사, 1992.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申蓮雨, 《朝鮮調 士大夫 時調文學 硏究》, 박이정, 1997.
이상원, 《17세기 시조사의 구도》, 월인, 2000.

자료후기(1)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임진왜란 전후의 시조의 변화 양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