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티 미완성의 프로젝트
- 최초 등록일
- 2006.11.16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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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르겐 하버마스의 모더니티 : 미완성의 프로젝트 요약 감상 글입니다.
목차
서론
미적 모더니티의 규칙
문화적 모더니티와 사회의 현대화
계몽주의 프로젝트
문화를 부정하려는 잘못된 계획
대안
본문내용
후기 모더니티는 명확하게 반 모더니티이다. 계몽주의 이후의 후기 모더니티 이론을 논의로 제기해보자.
모던이란 말은 기독교가 지배하던 현재란 이름이다. 모던은 낡은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의 이행이다. 모더니티는 고대에도 자신들이 모던이라고 생각하였다. 모던은 고대의 모방 활동을 통해 회복되어져야 할 모델로 재등장하였다.
고대 고전 작품이 프랑스 계몽주의의 이상에 의해서 풀렸다. 모던의 개념은 현대 과학이 낳은 믿음 지식의 진보와 사회적 도전적 개선을 향한 무한한 진보에 대한 믿음에 따라 달라졌다. 19세기 초의 이상적 시대는 고정되지 않았다.
19세기가 경과하면서 역사의 속박에서 벗어난 모더니티 의식이 출현하였다. 새로운 모더니즘은 전통과 현재의 추상적인 대립만 낳았다. 모던은 새로움이나 고대와 유대를 맺고 있다. 모던한 작품은 한때 진정으로 새로웠기 때문에 고전이 된다. 모더니티의 감각은 고전성에 관한 고유의 자족적인 규범을 창출해 낸다. 모던한 예술의 역사와 고전적 모더니티는 역사적 상관성이 있다.
미적 모더니티의 규칙
미적 모더니티의 정신과 규칙은 보들레르의 작품과 카페 볼테르 초현실주의로 이어졌다. 미적 모더니티의 시간의식은 아방가르드의 메타포로 표출된다.
아방가르드의 불명료한 미래에의 예감, 새로운 것에 대한 숭배는 현재의 찬미를 뜻한다. 이 새로운 가치의 역동성에 대한 찬미는 순수하고 정결하며 안정된 현재에 대한 갈망을 드러난다.
과거의 시기는 특징을 잃어버리고 현재의 과장된 유사성으로 대치된다. 거기에 야만적이고 퇴폐적인 시대감각이 관통되어 있다. 모더니티는 전통의 규범화하는 기능에 반기를 든다. 모더니티는 규범적인 것에 대한 반란을 경험으로 존속한다. 모더니티의 미의식은 비의와 공공연한 스캔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변증법적인 연극을 연출해 낸다.
아방가르드 예술의 시간의식이 비역사적인 것은 아니라 역사의 규범에 대항이다. 아방가르드는 역사주의의 과거를 이용하면서 박물관적 역사에는 반대한다.
참고 자료
위르겐 하버마스의 모더니티:미완성의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