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래밍 과제 #2
- 최초 등록일
- 2006.10.16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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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CP 통신의 신뢰성 (윈 소켓)관련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목 적
2. 기초 지식
3. 설비 및 준비사항
4. 실습 절차 및 실습 프로그램
5. 실습 결과
6. 결론 및 토의사항
본문내용
1. 목 적
WIN 소켓의 사용방법과 문법은 BSD 소켓의 경우와 유사하기는 하지만 WIN 소켓과 BSD 소켓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서로 호환성이 없으며 이 두 가지 소켓 응용 프로그램이 호환성을 갖으려면 많은 부분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본 실습에서는 WIN 소켓을 이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방법과 BSD 소켓과 WIN 소켓의 차이점에 관해 알아봅니다.
또한 인터넷의 전송 프로토콜에서는 비연결형 서비스로 UDP를, 연결 지향형 서비스로 TC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TCP가 과연 오류 없이 데이터를 전달하는지를 실습해 봄으로써 TCP 통신 프로토콜의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기초 지식
1) BSD Socket과 Win Socket의 차이점
윈도우와 UNIX 운영체제의 차이점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UNIX와 달리 윈도우 3.1 이하에서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95는 멀티태스킹과 유사한 멀티쓰레드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윈속이 처음 소개된 것은 멀티태스킹이 지원되지 않는 윈도우3.1에서였으며 윈도우95와 윈도우3.1에서의 프로그램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윈속은 윈도우95에서도 계속 `멀티태스킹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UNIX와 윈도우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차이로 인하여 윈속은 BSD 소켓과 내부적으로 매우 다른 특성을 갖고 있으며 프로그램 작성 시에도 이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둘째, 윈속 프로그래밍에서는 윈속의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DLL(Dynamic Link Library)인 Winsock.dll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DLL 라이브러리는 컴파일 시 링크되는 것이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 수행 시 링크됩니다. DLL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은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하나의 DLL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Winsock.dll이 수행중이면 여러 윈속 응용 프로그램들이 이것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