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비주얼 베이식 초급 총강론
- 최초 등록일
- 2006.10.0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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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각 프로그램 예제와 소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한글문서 27쪽의 분량입니다.
목차
1 Visual BASIC 개요
2 Visual BASIC 구성 요소
3 데이터 입출력문
4 설명문(REM)
5 제어문
6 반복문 (For-Next 문)
7 내장함수(Library Function)
본문내용
1 Visual BASIC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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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베이식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용 시각 프로그래밍언어로 개발한 객체지향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이다. 이전의 GW-BASIC, QBASIC 등이 도스용이며 절차중심형(Procedure Oriented)인데 비하여, 비주얼베이식은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처리될 프로시저를 기술하는 이벤트 중심형(Event Oriented)이다.
모든 객체는 고유한 속성(property)과 메소드(method)를 갖는다. 이를테면 자동차라는 객체는 차색상, 배기량, 조작방식 등의 속성이 있고, 전진, 후진, 정지, 회전 등의 메소드를 갖고 있다. 한편, 이벤트는 마우스나 키보드 조작으로 발생하는 사건을 말한다.
비주얼 베이식 등의 이벤트 중심의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원하는 객체를 생성하여 적절한 속성과 메소드를 적용시켜 마우스 클릭과 같은 이벤트를 처리할 코드를 기술하는 것으로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지게 된다.
1.1 Visual BASIC의 시작
비주얼베이식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프로그램 메뉴에서 “Microsoft visual BASIC 6.0”을 선택한다.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초기화면에서 “표준 EXE”를 선택한다.
(1) 메뉴 표시줄과 툴바
비주얼베이식에서 사용되는 모든 명령어를 포함고 있다. 이를테면 프로그램 작성 후에 저장하기 위한 “파일 저장”, “파일 출력” 등과 컴파일 및 실행을 위한 “실행” 메뉴 등이 포함되어 있다. 툴바에는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명령어를 아이콘 형태로 만들어 놓았다.
(2) 도구상자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될 다양한 객체(컨트롤)들을 표시해 주는 창이다. 프로그램 개발은 여기에 나열되어 있는 객체들을 개발 창에 배치시키고 속성을 변경한 후에, 메소드를 적용시키고 이벤트를 처리할 코드를 기술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