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SCAMPER기법을 이용해 휴대전화에 대한 아이디어
- 최초 등록일
- 2006.09.1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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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CAMPER를 이용한 아이디어 구상입니다.
SCAMPER에 대한 참고자료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S – Substitution(대체)
2. C – Combine(결합)
3. A – Adapt(적용)
4. M – Magnify/Modify (확대/변환)
5. P – Put to other use(다른 용도로의 이용)
6. E – Elimination(제거)
7. R – Rearrange / Reverse (재배열/역방향)
본문내용
1. S – Substitution(대체)
현재 휴대전화에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 모양의 대체 : 획일적인 폴더와 슬립, 바 타입의 모양에서 다른 모양으로.
- 재질의 대체 : 좀더 가볍고 기스가 안 나는 재질로.
- 휴대 방법의 대체 : 목걸이로 쓰거나 주머니, 핸드백에 넣는 기존의 방법을 대체.
=> 휴대방법과 모양의 대체로 시계타입의 핸드폰 제작. 재질은 기존의 금속이 아닌 섬유를 사용.
2. C – Combine(결합)
현재 휴대전화와 결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은?
- 전자사전과의 결합. 10대들의 필수 아이템인 전자사전과의 결합.
- PMP와의 결합. 2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자 기기 중 하나인 PMP를 휴대전화에 결합.
- PDA와의 결합. 어느새 다이어리의 자리를 대신 맡게 된 PDA와의 결합.
=> BLUETOOTH 기능을 바탕으로 본체인 대형 화면이 있는 부분과 SUB부분인 시계 부분을 연결해 서로 기능을 분담, 공유하는 방식으로 결합.
3. A – Adapt(적용)
타 기술에서의 어떤 것을 휴대전화에 적용하면 더 좋은 제품이 탄생할 수 있을까?
- 각각의 구성이 효율적인 음향 시스템 : 오디오 시스템(CDP기반)은 크게 CD를 읽는 CDT부분과 그 읽은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게 바꾸어주는 DAC부분, 최종적으로 변환된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도록 증폭해주는 AMP부분, 최종적으로 사람이 들을 수 있게 해주는 리시버 부분으로 나뉜다. 리시버를 제외하더라도 CDT, DAC, AMP는 점점 일체형 보다는 각각의 구성 품을 따로 파는 추세다. 셋 중 한 개를 바꾸었을 때 음악은 다른 색채를 띄게 되고 사람들은 익숙해진 소리를 새롭게 재 구성할 수 있게 되기에 기변을 하는 횟수가 증가하게 된다. 위와 같은 메인 부분과 SUB부분을 나누어 각각을 판매할 때 소비자들은 바꾸고 싶은 부분을 큰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된다.
4. M – Magnify/Modify (확대/변환)
확대나 변환을 통해 휴대전화를 혁신할 수 있는 방향은?
- 확대 : 액정크기의 확대. 작은 액정에서 사진 보랴 동영상 보랴 하다 보면 힘들어진다. 메인 부분에서 큰 액정으로 쉽게 휴대전화를 이용가능.
- 변환 : 휴대전화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통합 개인 장비 시스템이라는 방향으로 변환.
참고 자료
창의력 자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