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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부처님이말씀하신 팔정도와 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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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6.19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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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처님이말씀하신 팔정도와 그개념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부처님이 말씀하신 팔정도
2.팔정도의 개념

본문내용

어떤 것이 바른 생각인가. 탐욕을 여윈 생각, 성냄이 없는 생각, 해치지 않는 생각이다. 어떤 것이 바른 말인가. 거짓말과 한 입으로 두말하기와 나쁜말과 꾸밈말을 떠난 것이다.
어떤 것이 바른 업인가? 살생과 도둑질과 사음을 떠난 것이다. 어떤 것이 바른 생활인가. 의복, 음식, 침구, 탕약을 법다이 구하고 법답지 않게 구하지 않는 것이다. 어떤 것이 바른 노력인가. 노력으로 꾸준히 힘써 번뇌를 떠나려 하고, 부지런하고 조심하여 항상 물러나지 않도록 행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바른 통찰인가. 통찰을 따르고 잊지 않으며 헛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바른 집중인가. 마음을 어지럽지 않은 데 두고 굳게 거두어 가져서, 고요한 삼매에 든 한 마음이니라."
(잡아함경 제 28권/ 사정경)

2. 팔정도의 개념
팔정도(八正道), 팔지정도(八支正道 ), 팔성도분(八聖道分)이라고도 하는데 신성한 여덟 가지의 바른 길이라는 뜻입니다.
부처님께서 최초 설법하시면서 즐거움과 고행의 두 극단을 여읜 중도의 수행법을 말씀 하셨는데 팔성도는 그 핵심입니다.
중생이 고통의 원인인 탐(貪) ·진(瞋) ·치(痴)를 없애고 해탈(解脫)하여 깨달음의 경지인 열반의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실천, 수행해야 하는 8가지 길 또는 그 방법입니다.

① 정견(正見):
바른 견해로, 사성제와 십이인연(十二因緣)을 바르게 이해하여 불교의 바른 세계관·인생관을 정립하는 것이다. 정견은 [바로봄]을 뜻하며 곧 올바른 견해입니다. 이 정견은 유무(有無)의 편견을 벗어난 정중(正中)의 견해입니다. 곧 사(邪)와 정(正)을 분별하는 견해이고 바른 견해로 편견없이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입니다. 여실지견(如實知見)이라고도 하며 바로 보는 것이 바른 삶의 시작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② 정사유(正思惟):
행동을 하기 전에 올바른 생각을 갖는 것이다. 정사유는 올바른 생각을 뜻하며 자신의 입장을 바르게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치에 맞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한 `바르게 사유한다. 바르게 마음먹는다.`는 뜻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③ 정어(正語):
망어(妄語)·악구(惡口)·양설(兩說)·기어(綺語)를 하지 않고 남에게 유익한 바른 말을 하는 것으로, 이것은 정사유 뒤에 생기는 바른 언어적 행위이다. 올바른 말, 곧 온갖 망어(妄語) 사어(사語)등을 하지 않는 말이 정어입니다. 올바른 생각에 의해 하는 말이고 항상 바른 생각과 바른 말을 하여 구업을 짖지 말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부드러운 말을 해야 합니다. 이는 `진실되고 올바른 언어생활`을 말합니다. 즉 거짓말, 꾸며대는 말, 서로 이간시키는 말, 남을 성나게 하는 말 등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바른 견해`의 적극적 실천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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