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사]독립운동과 仙道
- 최초 등록일
- 2006.06.0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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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1 독립선언서가 있기 1년전에 무오독립선언서가 만주에서 있었습니다. 역사는 왜곡되기 마련입니다. 3.1운동 선언서 33인중에 만해 한용운을 제외하고 모두 변절하였습니다. 무오독립선언서의 대표자들은 모두 만주에서 일제와 싸워 순교하였습니다. 우리는 역사를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독립기념관의 33중에 만해 한용운 선생만 남겨두고 모두 자리에서 내려와야 합니다. 무엇이 자랑스럽다고 그곳에 앉아있습니까? 그리고 독립기념관은 국민의 혈세로 지어졌다는데 왜 입장료를 받습니까?
목차
Ⅰ. 서론
Ⅱ. 국학을 통한 독립운동
1) 대종교의 한글운동
2) 선도사관의 성립과 전개
Ⅲ. 무장투쟁을 통한 독립운동
1) 3ㆍ1 독립선언과 무오독립선언서
2) 대종교의 무장투쟁활동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05년 을사오적 처단을 주도하고 항일외교를 펼쳤던 우국지사 나인영은 단군교에 입교하면서부터 근대 선도의 중흥적인 인물인 홍암 나철로 변모하게 된다. 그러나 그가 평소 품어오던 ‘국망도존(國亡道存: 나라는 망해도 정신은 존재한다)’의 신념에는 변함이 없었기 때문에 대종교는 불과 수년 만에 전국적으로 20~30만 명의 대종교도를 거느릴 정도로 일대 선도의 열풍을 불러 일으켰던 것이다. 박영석, 「대종교의 민족의식과 항일독립운동(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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