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내의 상자 서평
- 최초 등록일
- 2006.05.30
- 최종 저작일
- 2006.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내의 상자 서평입니다.
`현대 소설론` 시간에 냈던 자료 입니다.
아내의 상자를 남편에 시점에 따라서 분류해 보았습니다. ^^
목차
들어가기 - 화자와 시점사이에서
본론 -1인칭 관찰자 시점 일반론
- 아내의 상자에 나타난 남편의 시점
맺음말 - 시점을 통해 나타낸 작가의 주제 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 화자와 작가의 경계 사이에서
문학작품 읽기에 있어 작가의 목소리와 소설 속 화자의 구별은 쉽지 않다. 우리는 작가가 소설 속 화자가 되어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양 착각하기도 한다. 실제로 이러한 착각을 많은 사람들은 문학 작품 속에, 혹은 그것을 이용한 영화 속에 하나의 장치로 사용하기도 한다.
(개봉 한지 벌써 10년이 지났다는 사실이 새삼 놀라운, 어린 시절 내가 굉장히 감명 깊게 보았던...)영화 ‘타이타닉’은 한 노파가 나와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면서 시작 한다. 그리고 화면은 전환 되어 그 노파의 젊은 시절 모습이 등장하고 그것이 영화의 주가 된다. 우리는 젊은 시절 자신의 이야기를 전혀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제3자의 이야기를 하듯 전달하는 노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실상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그것이 노파가 들려주는 이야기라는 사실을 인식조차 하지 못한 채 노파의 젊은 시절 이야기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자.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여러 분류 방법들이 있다. 그것이 문학의 외적 영역과 함께 연구 하느냐, 문학 자체를 놓고 연구 하느냐에 따라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이라 한다. 외재적 관점에서 작품을 연구하는 방법을 다시 세분화 해보면 작가를 연구 하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문학 작품의 내용이나 주제는 작가가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던 간에 작가의 사상이나 배경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이다. 이처럼 우리도 작가의 목소리와 작품 속 화자의 목소리 사이에서 항상 혼란스러워 하게 된다.
소설 속에서는 이러한 화자와 작가의 문제를 시점의 문제로 세분화 한다. 소설에서 시점과 서술의 문제는 소설의 이야기가 독자에게 직접 보여 지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 전달된다는 사실에서 생겨난다. 조정래, 나병철 지음, <소설이란 무엇인가>,평민사, 1999
즉, 화자가 작가 모습의 투영이라는 단순한 관점을 넘어서 작품을 이끌어 가는 사람이 작품 속에서 어떠한 위치를 갖는가에 따라 소설의 내용이, 주제가 달리 드러나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 은희경 평론
강상희, 현대적 삶의 숙명-희망과 절망의 정지된 변증법, 1992
김미현, 짐작과는 다른 말들 -‘바라보는 그녀’와 ‘보여지는 그녀’, 1992
* 이규정, 현대소설의 이론과 기법, 1998
조정래, 나병철, 소설이란 무엇인가, 1999
소설이란무엇인가,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