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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동주의이론 요약정리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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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5.25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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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행동주의이론 요약정리

목차

⑴ I. Pavlov 의 【S→R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⑵ Throndike 『도구적 학습이론』: 시행착오이론
⑶Skinner 의 『조작적 학습이론』
⑷ 사회 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본문내용

⑴ I. Pavlov 의 【S→R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동물의 소화액 실험- 침의 분비를 측정하는 기계를마련해 놓고 환경자극에 따라 침의 분비량의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
ex) 먹이(무조건 자극) + 중성자극 (벨) →침의 분비 생김(무조건 반응)
먹이(무조건 자극) + 중성자극 (벨) →침의 분비 생김(무조건 반응)
: 중성 (단순) 자극도 침의 분비를 일으킬 수 있고 중성자극이 먹이와 연합해도 침을 분비한다. 즉, 나중엔 벨 소리만 들어도 침의 분비가 된다는 것으로 유기체의 노력이 없이도 반복되는 환경의 자극만으로 배워지는 학습이론으로 『고전적 학습이론』이라한다.

●『고전적 학습이론』의 원리
①강화-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연합해서 계속 제사하면 어떤 행동이 유발된다. 강화양이 많을수록 행동도 많아지고 강화의 양이 줄어들면 행동의 빈도도 줄어든다.
②소거-강화의 횟수가 줄어들면 행동이 없어 진다. 위의 예로 먹이는 제시하지 않고 계벨만을 울릴 경우 더 이상 침을 흘리지 않게된다는 것이다.

⑵ Throndike 『도구적 학습이론』: 시행착오이론
: 인간의 행동은 조건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에 대해 배우기 위해선 계속되는 시행착오에 의해 배워진다.
ex) 문제상자

:지렛대를 건드리면 암코양이를 만날 수 있다. 즉,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지렛대를 건드려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올 수 있을까를 실험한 상자로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학습한다는 이론이다.

▼시행착오의 과정
① 마구잡이로 요동을 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건드림
②다음엔 지렛대를 건드리면 먹이나 암코양이등의 보상이 있음을 암
③나중엔 일부러 지렛대를 건드림
④점점 빠져나오는 속도가 빨라짐

●『도구적 학습이론』의 원리
①효과의 법칙- 적합한 반응에는 응분의 보상이 따른다는 것이다. 보상이 따르면 더욱 행동은 재발되고 자극과 반응은 연결된다. 이때 보상이 따르지 않으면 자극과 반응은 끊긴다.
②보상의 기울기- 처음엔 찾는 속도가 늴다가 점점 찾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다.

▼『고전적 학습이론』과의 차이점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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