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디자인]플레이스테이션 광고디자인 컨셉
- 최초 등록일
- 2006.05.1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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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의 시장분석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의
광고 디자인 컨셉을 정하는 과정의 대학 리포트 입니다.
광고 디자인을 전공하는 디자인과 학생이나 광고 전공 학과의 대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전체 레포트는 12페이지로 끝나고 13페이지의 경우는 요약본으로 12페지 분량의 레포트
내용을 1장으로 압축한 것입니다. 발표할시 여러 사람에게 나눠주기에 유용하도록
1장 압축본을 13페이지에 해놓았으니 13페이지의 내용은 배포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주제선정
2. 선정이유
3. 회사분석
4. 제품분석
5. 시장분석
6. 주 고객 분석
7. 기존광고 분석
8. 경쟁사 분석
9. 제작방향 설정
본문내용
5. 시장분석
(1) 비디오 게임 콘솔 시장
게임의 종류에는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비디오 게임, PC게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들은 플랫폼에 따라 개개의 특색 있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비디오 게임 시장은 콘솔시장과 타이틀 시장으로 나뉜다.
이 둘은 각각 독립적으로 운용되고 있으면서도 연관 관계 하에 있다.
예컨대 대작 타이틀이 발매되면 이제까지 비디오 게임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유인을 제공받아 시장에 진입하므로 콘솔 판매가 증대되며, 역으로 콘솔은 타이틀을 재생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계이므로 콘솔 판매 증가 시 타이틀 판매가 자연스레 늘어나곤 한다.
따라서 콘솔 비디오 게임 업체들은 콘솔과 타이틀 판매 양자 모두를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비디오 게임 시장 내 콘솔에 초점을 맞추어 환경 분석 및 전략 수립을 수행하려 한다.
소재는 콘솔이지만, 상기의 언급과 같이 타이틀 시장과도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바, 이들 타이틀 시장과의 연계성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다.
콘솔 시장 내에는 콘솔 제작자 및 콘솔 수입자가 비중 있게 자리하고 있다.
콘솔이 제작되어 국내에 수입되면 중간 유통업자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콘솔의 마케팅 노력은 콘솔 수입업체에게 집중되어 있으며, 본고 역시 Playstation(이하 PS2)의 한국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Sony Computer Entertainment Korea(이하 SCEK)의 입장을 취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콘솔의 종류는 4가지 정도로, Sony의 PS2, Microsoft의 X-Box, Nintendo의 GameCube, Sega의 Dreamcast 등이 그것이다.
(2) 비디오 게임 시장의 주요추세
2005년 현재 국내 비디오 게임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간 음성적으로 형성되어 있던 국내 비디오 게임 시장은 2002년 초 비디오 게임의 세계 최대업체인 Sony가 PS2를 정식 런칭함에 따라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또한 같은 해 12월 Microsoft의 X-Box, Nintendo의 GameCube 등이 정식 발매됨으로써 국내 비디오 게임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띄게 된다.
타이틀 시장 역시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참고 자료
<플레이스테이션2(PlayStation2)의 마케팅 전략>
2003,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NAVER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