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에 등장하는 분신의 테마
- 최초 등록일
- 2006.04.13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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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서론
도스토예프스키는 우리들에게 인간심리 묘사에 매우 뛰어난 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에게 있어 인간은 여러 가지 모순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 지고의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그의 소설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선과 악으로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고 한 인물 안에 두 가지 측면이 공존하며, 내부에서 공존하는 선과 악의 투쟁으로 인물은 갈등을 겪게 된다. 그리고 인간 심리의 다면적인 특성은 등장인물들 간에 유사성을 지니는 분신으로 등장하게 된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서로 분신관계에 놓여 있으며 한 인물이 여러 명의 분신을 갖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분신은 수학적으로 분석될 수 없는 복잡한 인간심리의 세밀한 반영이다. 작가는 소설 내에서 어떤 한 인물의 손을 완전히 들어주는 경우가 없으며, 편파적으로 일면만 묘사하는 경우도 없다. 인물들은 자신들의 진실을 주장하기도 하고 동시에 통제되기도 한다. 작가는 인물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부각시키면서, 각 일면들을 가지고 있는 다른 분신들을 통해 사상이나 열정이 극단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한 인물과 그의 분신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속에는 다양한 분신들이 존재하지만 필자는 여기서 각 작품의 주인공들을 중심으로 한 분신관계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서론
2,본론
<백치>: 무쉬낀과 로고진
<죄와 벌>: 라스꼴리니꼬프와 스비드리가일로프
<악령>: 스따로브긴과 뾰트르, 샤또프, 끼릴로프
- 스따로브긴과 뾰트르
- 스따브로긴과 샤또프, 끼릴로프
3, 결론
본문내용
각 작품들에서 도스토예프스키는 분신이라는 장치를 통해 인긴 심리의 다양한 측면 적절하게 묘사하였다. 이러한 인간 심리의 구체적이고 세세한 분석은 바로 작가의 인간에 대한 사랑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작가의 인간에 대한 사랑은 인간에 대해 세밀하게 일면까지 할고 싶어 하는 인신론적 힘이 되었다. 작가의 작품에서 부정적인 인물들은 하나 같이 ‘사람읽기’에 실패하는 것을 보면, 작가가 ‘사람읽기’라는 것에 얼마나 큰 부분을 할애하고 있는 알 수 있다.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야 말로 작가가 모든 작품을 통해 이야기하려는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분신이라는 장치를 통해 인간의 인격과 본질적 고뇌에 대해 작가의 깊은 사색을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석영중 교수님 논문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