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개론]연극-리어왕 서평
- 최초 등록일
- 2006.02.1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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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윤택씨가 연출한 리어왕을 보고 분석한 자료입니다. 막연한 감상보다는 역극을 대하는 자세로 의상, 음향, 조명, 무대장치등 하나하나 보고 느낀점을 정리하였습니다. 직접 책을 찾아보고 연극후 세미나에 참여하여 얻은 자료로 쓴것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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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극은 야외극장에서 공연되었다. 원형극장 주변에 스탠드식의 객석, 뚫린 천정, 이는 400년전 셰익스피어 극장의 구조를 그대로 한 것이다. 이런 셰익스피어 무대의 주된 특징은 전시대에 비해 행위, 장소, 시간의 일치라는 강한 제약에 묶여있지 않다.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극은 셰익스피어가 느슨한 구성, 에피소드적 플롯, 복잡한 행동양식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연극이 끝난 후 간단한 세미나에서 이윤택씨가 한말에 의하면 이런 원형객석의 구조는 특히 당시에 셰익스피어극을 대중적으로 만드는데 한몫했다고 한다. 또 무대와 좌석사이 바닥에 앉는 자리, 요즘에는 자리가 부족하여 앉는, 는 주로 낮은 계급의 사람들이 앉아 연극을 관람했는데 바닥 밑에 수로같은 것이 있어 연극을 보면서 소변을 해결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 정도로 대중적인 연극임을 강조하셨다.
무대장치에 대해 살펴보려고 했지만 아무것도 없었다. 무대위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단지 세 개의 출입구가 있어 배우들이 드나들 뿐 특별한 배경이나 장치는 없었다. 연극을 보는 동안 나온 무대장치라고는 리어왕이 두 딸들에게 버림받고 황야로 쫒겨 났을 때 휴식의 공간으로 나오는 포장마차 같은 것이 있었다. 이렇게 특별한 배경이나 무대장치가 없는 것도 셰익스피어극의 특징이다. 성에서 황야로, 황야에서 성으로... 이런 식의 에피소드구성은 배경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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