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청소년 인터넷 중독
- 최초 등록일
- 2006.01.14
- 최종 저작일
- 2006.01
- 4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2. 인터넷 중독의 원인
3.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4.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이론
Ⅲ.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
1. 인터넷 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이 보이는 징후
2. 인터넷 사용으로 상실되는 것 10가지
Ⅳ. 인터넷 중독의 종류
1. 통신 중독(채팅)
2. 음란물 중독
3. 게임 중독
4. 폭력게임
5. 인터넷 게임의 폭력성 노출로 인한 문제점
Ⅴ.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의 학교사회사업적 개입의 필요성
1. 청소년 게임 중독과 그 폭력성에 대한 학교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방향
Ⅵ. 결론
* 부 록 1 - 인터넷 중독에 관련된 기사
* 부 록 2 - 인터넷 관련 법
* 부 록 3 - 관련 사례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정의
① 인터넷 중독은 다른 말로 사이버 중독, 컴퓨터 중독, 인터넷 증후군, 인터넷 중독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 웨바홀리즘(webaholism) 등으로도 불리운다. 인터넷 중독의 기본 개념은 가상공간의 활동에 집착하고 의존하여 기분의 변화, 내성, 금단 증상, PC 사용으로 인한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재발 등을 경험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②
인터넷 사용을 더 많이 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내성`,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면 정신 운동성 초조나 불안, 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또는 백일몽)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금단`, 이와 함께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이 포기되는 사태가 12개월 중에 발생할 시에 이를 ‘인터넷중독장애’라고 일컫는다.
2. 원인
1) 유희성(인터넷 자체의 속성)
인터넷은 재미있다. 재미있는 것을 자꾸 하고 싶은 것은 쾌감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이다. 인터넷을 사용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불과 몇 분` 동안만 온라인에 있었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 많은 시간이 지난 것을 당혹해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재미와 자극과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 게임에서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더 흥미진진한 상황 속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수많은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보상물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는 떨치기 힘든 유혹이라고 볼 수 있다.
2) 호기심
인터넷의 바다는 무한하기 때문에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도저히 궁금해서 클릭하지 않고는 못하게 하는 것이다. 특히 이 호기심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들 중 일부가 음란물 중독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3) 익명성(anonymity)
우리는 우리의 이름을 버리고 새로운 이름으로 활동할 때 무한의 자유를 느끼며, 거칠 것이 없다. 억제되어 있던 본능도 발산할 수 있다. 현실 세계와는 달리 사이버 세계는 문자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경제적 지위, 성, 나이, 학력 등은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든지 자신을 새로운 사람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현실에서는 무기력하고 피곤에 절은 왜소한 모습의 나를 인터넷에서는 혈기왕성하고 유능하고 매력적인 모습의 나로 변신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