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론]이탈리아 드라마
- 최초 등록일
- 2005.12.05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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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탈리아 드라마의 개괄과 특징
목차
1.희극과 비극
2.인테르메찌와 전원목가극
3.오페라
4.코메디아 델라르테
4-1.공연관행
4-2.기원
4-3.특징
5.이탈리아의 극 비평 (신고전주의 사상)
본문내용
이탈리아 드라마
연극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쓰여진 작품들의 대부분은 식자층이나 부유층을 위한 정식 기관이었던 아카데미에서 공연되거나 아니면 그냥 큰 소리로 읽혔다. 이러한 연극들은 별로 거론할 것이 없고 다만, 후속 세대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끼쳤을 뿐이다. 영국, 스페인, 그리고 프랑스의 르네상스 작가들도 모두 이탈리아의 연극을 모방했다.
희극과 비극
1300년대와 1400년대까지 이탈리아의 극작가들은 중세 양식으로 된 종교극을 썼으며, 그러한 종교극은 사크라 라프레젠타지니오니(성극, Sacra rappresentazioni)라는 이름에 걸맞게 주로 성격에 등장하는 이야기와 성인들의 삶을 그린 것들이었다. 한편, 같은 시기에 소수의 초기 르네상스 이탈리아 극작가들은 고전을 본 딴 비극과 희극을 썼다. 따라서 사실상 최초의 세속극은 라틴어로 쓰여진 셈이지만, 그러한 습작들은 그리스나 로마의 고전 작품들과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조야한 것이어서 별로 평가받지를 못했다.
고전 드라마의 전통에 대한 새로운 관심은 1300년대 말경 마누엘 크리솔라라스(Manuel Chrysolaras)와 같은 대학자에 의한 그리스어 강의의 부활을 시작으로 하여, 1453년 동로마 제국의 심장부였던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으로 그 곳에 보관되어 있던 그리스와 로마의 갖가지 고전 문헌들이 이탈리아로 옮겨지고, 고전 그리스와 로마 작가들의 작품들이 출판되고, 아리스토텔레스와 호라티우스의 논저들이 발견되면서 한층 고조되었다.
1500년대 초반부터 이탈리아의 극작품들은 더 이상 라틴어가 아닌 이탈리아어로 쓰여지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고전 작품들을 본 딴 것들이었다.
참고 자료
서양 연극사 이야기 - 밀리 S. 배린저 지음 / 평민사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