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학문의 숲을 걷는 기쁨
- 최초 등록일
- 2005.11.16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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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입니다.
목차
1부
세계관과 기독교 세계관
들어가는 글
1장 ․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2장 ․ 성경적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3장 ․ 기독교 세계관과 현실 문제
4장 ․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비판
2부
기독교 학문과 철학
5장 ․ ‘기독교적으로 사유함’의 뜻
6장 ․ 신앙과 학문의 통합
7장 ․ 칼빈에게 있어서의 기독교 철학
8장 ․ 현대 학문 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
마치는 글
본문내용
기독교적 학문의 원리
1. 종교적 전제의 정당성의 원리 :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신앙이나 종교는 주관적인데 비해, 과학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는 것은 틀린 것이다.
2. 선택의 원리 : 신념 내지 신앙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것은 그 사람의 학문적 전제가 아니고, 종교적 전제이다.
3. 비중립성의 원리 : `새로운 학문 이론‘은 학자 내부의 심리적이고 의식적인 전제만 밝히지 과학자는 물론 과학 자체의 심층적인 종교적 동인은 해독하지 못한다.
4. 대립과 투쟁의 원리 : 계몽된 지식의 체계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이성에 기초하여 자명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런 자명성 배후에 있는 이성의주체들, 즉 동일하게 보이는 이성의 담지자들 사이에는 치열한 대립이 놓여있다
5. 인간 부전지의 원리 : 인간의 미미한 지식을 가지고 교만하지 말고 우리는 인식적 겸허를 가져야 한다.
6. 과학 부전능의 원리 : 과학은 우리의 본질, 삶과 죽음의 의미를 밝히지 못하고, 구원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 그리고 우리가 보고 아는 세계 외에 초월 세계와 영적 세계가 존재한다.
7. 진리의 불변적, 영속적 존립의 원리 : ‘새로운 학문 이론’에서처럼 학문의 세계에는 다양한 견해, 궁극적으로 확증되지 못한 이론만이 있는 게 아니라 진리가 있고, 그것은 불변하며 또 영속적으로 존립한다
참고 자료
없음